‘축구장 민폐’-경남FC 제재금 2000만원 후폭풍 거세
‘기자매수’-녹취록 공개, 이군현 전 한국당 의원도 정치자금법 위반 
‘노회찬 비하’-창원성산, 이완된 진보진영 표 결집
사전 투표 14.71%, 악재 반영 될 본 투표 ‘투표율’ 관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일 오전 경남 통영시 중앙동 충무데파트 인근에서 4·3 보궐선거에 출마한 정점식 후보(오른쪽)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일 오전 경남 통영시 중앙동 충무데파트 인근에서 4·3 보궐선거에 출마한 정점식 후보(오른쪽)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3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축구장 민폐’·‘노회찬 비하’·‘기자 매수’등 선거 막판 변수가 떠오르면서 자유한국당의 ‘정권 심판론’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경상남도 창원성산과 통영고성에서 치러지는 4·3 국회의원 보궐선거의 사전투표는 지난달 29~30일 이틀간 실시됐다. 

하지만 사전투표가 끝난 직후인 주말을 시작으로 선거 막판 논란이 부상하고 있다. 때문에 사전투표는 종료됐지만 본 투표를 하루 앞둔 시점에서 민심의 변화가 주목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당명이 적힌 붉은 점퍼를 입고 지난 30일 오후 창원축구센터에서 열린 경남FC와 대구FC의 경기때 경기장 내 정치적 행위를 금지한 경기장 안으로까지 들어가 선거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당명이 적힌 붉은 점퍼를 입고 지난 30일 오후 창원축구센터에서 열린 경남FC와 대구FC의 경기때 경기장 내 정치적 행위를 금지한 경기장 안으로까지 들어가 선거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전투표 끝나고 터진 ‘3악재’
한국당은 4·3 보궐선거에 임하면서 ‘정권 심판론’을 앞세워 왔다. 특히 창원성산과 통영고성의 경제문제를 꼽으며 적극적인 공세를 펼쳐왔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2일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당은 허황된 정치이념 실험으로 죽은 경제를 반드시 살려내겠다”며 마지막 지지를 호소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역시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연일 창원과 고성, 통영을 다니면서 바닥민심을 읽고 있다. 내일 선거에서 지역주민들이 이 정권을 표로 확실히 심판해 줄 것이라 생각한다”며 “민생과 경제 파탄에 대해 표로 심판하는 일만 남았다”고 강조했다.

‘정권 심판론’을 앞세우며 ‘창원성산’과 ‘통영고성’의 승리를 갈구하고 있는 한국당에 본 투표는 그리 녹록지 않아 보인다.

창원성산 선거 판도에서 한국당은 2가지 악재를 극복해야한다. 우선 황 대표와 강기윤 창원성산 후보의 ‘축구장 유세’는 경남FC에 피해를 입혔다. 

선거유세를 위해 축구장을 찾았지만 정작 경남 창원에 연고지를 둔 경남FC에 민폐만 된 것이다. 특히 경남FC는 한국당의 ‘축구장 유세’로 2일 한국프로축구연맹 상벌위원회(이하 상벌위·위원장 조남돈)로부터 제재금 2천만원의 징계를 받았다.

때문에 황 대표 역시 “선거 과정에서 시민 여러분께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한 마음”이라며 “경남FC 관계자 분들에게도 마찬가지다. 제대로 더 꼼꼼하게 살피지 못한 것을 반성하며 여러분께 용서를 구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노회찬 비하’ 발언 역시 창원성산 선거 판도에서 민심을 자극한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지난 1일 선거 지원 유세과정에서 노회찬 전 의원을 거론하며 “돈 받고 스스로 목숨 끊은 분 정신을 이어받아서 다시 정의당 후보가 창원 시민을 대표해서야 되겠냐”고 말했다. 

이에 정의당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으며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극악무도한 망언을 쏟아냈다”며 “고(故) 노회찬 의원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망언으로 일베 등 극우세력들이 내뱉는 배설 수준의 인식공격과 판박이다”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창원성산 지역의 진보진영 표가 이완되고 있다는 평가가 제기되는 가운데 한국당 측에서 오히려 자극적 발언을 쏟아내 진보진영의 표 결집을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통영고성 지역에선 정점식 한국당 의원의 측근 인사가 지역신문 기자를 금품을 통해 매수하려 했다는 사실이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된 바 있다.

특히 통영고성 지역은 한국당 이군현 전 의원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집행유예 확정판결을 받아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곳인 만큼 선거 막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1일 오전 경남 창원시 성산구 반송시장 입구에서 같은 당 4·3 보궐선거 창원성산 강기윤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1일 오전 경남 창원시 성산구 반송시장 입구에서 같은 당 4·3 보궐선거 창원성산 강기윤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당 제외 與野 ‘막판공세’
한국당은 이번 4·3 보궐선거의 판세를 2곳 완승 혹은 1대1 정도로 예측하고 있는 모습이다. 1대1의 경우 창원성산을 내주고 통영고성을 가져온다는 판단이다. 때문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정점식 후보에 대한 막판공세를 가하고 있다.

노웅래 민주당 의원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통영·고성 재보궐, 자한당은 돈으로 밖에 선거 못하나”라고 꼬집었다.

노 의원은 “이미 자유한국당의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인해 치러지는 재보궐 선거”라며 “1년 짜리 임기조차 법정 다툼으로 버릴 생각인가. 통영·고성 주민에 대한 모욕이다”라고 비판했다.

특히 노 의원은 “정점식 후보와 한국당은 명확한 입장과 사실관계를 밝히고, 일말의 책임이 있다면 당장 사퇴하는 것이 마땅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역시 같은날 기자회견에서 “한국당이 기자에게 돈을 주고 기사를 청탁했다는 믿기 어려운 보도가 나왔다. 사실이라면 절대로 표를 주어서는 안 될 정당”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본 투표, 변수 작용할까
이번 4·3 보궐선거는 주목도가 높으며, 해당 지역 시민들의 관심도 높은 선거다. 실제로 지난달 29~30일 치러진 국회의원 보궐선거 사전투표는 14.71%를 기록하며 20대 총선의 해당 지역 사전투표율보다도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본 투표가 진행되는 3일이 공휴일이 아니고 평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되는 만큼 본 투표의 투표율은 그렇게 높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때문에 사전투표 이후 터진 악재가 본 투표에서 어떻게 작용할지 역시 섣불리 판단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