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기자재 생산하는 중소·협력 업체 대상으로 금융지원 및 연구개발 등 지원
산업부 “정부, 원전 안전운영에 필요한 산업생태계 유지한다는 정책적 의지 확고” 강조

지난 1월 한국원자력산업회의가 진행한 서울 원전기업지원센터 권역별 설명회 <사진=한국원자력산업회의 제공>
▲ 지난 1월 한국원자력산업회의가 진행한 서울 원전기업지원센터 권역별 설명회 <사진=한국원자력산업회의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인턴기자]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2일 한국원자력산업회의에서 ‘원전 중소·협력업체 간담회’를 개최하고 에너지전환정책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전 중소·협력업체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과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기술, 한전원자력연료, 원자력환경공단 대표 등이 참석했다. 

주영준 실장은 “정부는 원전의 안전운영에 필요한 산업생태계를 유지한다는 정책적 의지가 확고하다”고 강조하며, “원전기업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주기적인 실태조사 및 애로사항 파악을 통해 기업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산업부와 한수원 등 원전 공기업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원전기업지원센터가 1~3월 동안 추진한 업체별 설문 및 방문조사를 토대로 분석한 원전 산업생태계의 객관적인 현황을 진단하고, 기업들의 경영애로에 대한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2030년까지 추진할 원전 안전성 강화 및 유지·보수 사업 로드맵을 수립했다. 한수원은 2030년까지 약 1조 7000억원 이상의 설비보강 및 예비품 발주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한수원 납품과 해외수출에 필요한 국내외 인증의 취득·유지에 소요되는 비용에 대해 지원 대상과 규모를 확대했다. 기존 연간 20개 회사를 지원했던 유자격 등록과 전력산업기술기준(KEPIC) 인증, 10개 회사를 지원했던 해외 인증 사업에 대해 선정기업 모두에게 취득비용을 전액 지원하는 방향으로 변경했다. 

이어 보조기기와 예비품 등 기자재를 생산하는 중소·협력업체들의 독자적 해외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중국과 러시아 등의 해외인증에까지 지원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원전해체사업 발전을 장려하는 정부 정책 방향에 발맞춘 정책도 실시됐다. 정부는 해체사업 진출을 희망하는 업체들을 위해 고리1호기 해체공정 정보를 이번 해 12월까지 공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에너지혁신성장펀드 조성 등 금융지원 확대 ▲한수원 연구개발 예산 향후 5년간 70% 이상 확대 ▲신고리 5,6호기에 적용되는 주요 원자로설비 예비품 발주일정 당초 계획 대비 2년 단축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