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명 장관후보자 보고서 재송부 요청, 금명 간 일괄적으로 할 것”

청와대는 2일 장관 후보자 부실 인사검증 문제와 관련 청와대가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지키기를 하고 있다는 지적에 “지킨다는 게 무슨 의미 인지 정확하게 모르겠다. 주관적인 판단의 영역인 것 같다”고 반박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전날 자신이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의 보완하고 개선할 필요는 있지만 조국·조현옥 수석의 문제는 드러나지 않았다고 한 부분이 조국·조현옥 지키기란 지적에 “제가 이 자리를 그만두고 나가지 않는 것을 ‘저를 지킨다’고 표현할 수 없다. (이미) 근무하던 분이 (계속) 근무하는 것인데, 뭘 지킨다는 의미냐”며 이같이 말했다.

또 윤 수석은 조동호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해적학회 참석과 관련 ‘구글링만해도 확인할 수 있다’는 지적에 “검색을 통해 찾아내기 힘들다. 오믹스, 와셋 등 한 해 1만 건 정도 학술회의가 있다는데, 이 부분을 모르고 다녀온 학자도 꽤 있다”며 “학회 이름 자체가 오믹스인지 와셋인지 알 수 없는 경우도 상당하다”고 답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이 워낙 소극적이고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삼고초려할 인재를 발굴하지 못하는 원인이라 분석 속에서 인재발굴 시스템 폭넓게 가져갸야한다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 “그건 일방의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윤 수석은 국회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미뤄지고 있는 3명 장관 후보자에 대한 보고서 재송부 요청에 대해 “결정되면 공지를 띄우겠다”고 했고 재송부 요청을 하지 않을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게까지는 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송부 시기에 대해 “진념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경우는 (자유한국당에서) 오는 4일 오전 10시에 행정안전위원회를 열겠다며 (재송부)요청을 하지 말아달라고 하고 있다”며 “통일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아직 상임위원회가 결정이 안됐다”고 얘기했다.

이어 이들 장관 후보자 인사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방식에 대해 “하게 되면 일괄적으로 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꺼번에 할 방침임을 밝혔다. 윤 수석은 또 오는 10일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전에 임명 수순을 밟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는가라는 질문에 “그렇게 이해하면 된다”고 했다.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후보자를 임명하는 것이 국회 청문회를 무시하는 것이라는 지적에 “미국에서도 인사청문회 하면 여당야당 의견이 다르다. 그런다고 해서 인사청문회를 무시했다고 평가하지 않는다”며 “유은혜 교육부 장관의 경우도 그러지 않았나, 그것이 청문회를 무시한 것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