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에 '꿈의 치료기'로 알려진 '중입자가속기' 기장군에 상용화 코앞으로.
두 차례 기종 변경, 사업 파트너 교체과정에서 사업비 늘고 일정 지연…

오규석 기장군수
▲ 오규석 기장군수

기장군은 서울대병원 이사회가 기장군 '중입자가속기 치료센터' 사업에 참여키로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부산 기장군 장안읍 좌동리 방사선 의·과학산업단지 내 8만9007㎡에 들어설 예정인 '중입자가속기 치료센터'의 상용화에 한발짝 더 다가선 것이다.

 치료센터 사업은 당초 늦어도 2017년 개원 뒤 상용 치료를 시작하기로 목표했던 것이 2023년으로 미뤄졌다.

앞서 2010년 4월 부산시와 기장군, 한국원자력의학원은 2015년까지 국비 700억원, 부산시와 기장군 각 250억원, 한국원자력의학원 750억원 등 1950억원을 투자해 국내 최초의 중입자 치료센터를 완공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그런데 중입자가속기 치료센터의 핵심시설인 '중입자가속기 기종'을 두고 몇 차례 변경하는 등 건축과정에서 진통을 겪으며 센터도 애초 계획보다 1년 늦은 2016년 5월 완공됐다. 이 과정에서 자금난을 겪던 한국원자력의학원이 2017년 9월 사업권을 서울대병원에 넘겼다.

이와 더불어 사업 적정성 재검토 결과 사업비가 656억원이나 추가됐다. 그러자 서울대병원이 "사업비를 추가로 부담할 수 없다"며 발을 빼려고 했다.

이에 오규석 기장군수는 지난 13일 서울대학교병원을 찾아가 중입자가속기 사업 추진상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 사업이 서울대병원 이사회에서 통과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  이런 노력 후 나온 결정이라 오 군수로서는 의미가 깊은 사업이다.

기장군 중입자가속기 치료센터 전경<사진 제공=기장군>
▲ 기장군 중입자가속기 치료센터 전경<사진 제공=기장군>

이번 결정으로 부산시와 기장군이 각각 80억원, 정부가 496억원을 부담한다. 이후 부산시·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과 최종협약을 체결하게 된다.

서울대병원 이사회의 이번 결정에 대해 오 군수는 "중입자가속기는 암환자들에게는 '꿈의 치료기'다.
또 서울대병원 이사회의 이번 결정으로 기장군의 꿈인 '방사선 의·과학 융합산업 메카'가 현실로 다가왔다. 참 감사한 일이다"고 말했다.

'중입자가속기 치료센타'가 상용화되면 2020년까지 준공 목표로 조성 중인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일반산업단지 건립과 동북아 의료관광허브를 꿈꾸는 기장군도 머지않아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방사선 의·과학 융합 클러스터'로 크게 도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