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포항지역사회연구소 28일 저녁 7시 포은도서관
정부 원인 발표에 대한 포항지식사회의 분석에 관심

(사)포항지역사회연구소 회원들이 발간에 참여한 단행본 『포항의 눈』The Eyes of Pohang. <사진= '여우와 두루미' 제공>
▲ (사)포항지역사회연구소 회원들이 발간에 참여한 단행본 『포항의 눈』The Eyes of Pohang. <사진= '여우와 두루미' 제공>

2017년 규모 5.4 포항지진 발발 직후 “포항지진은 인재(人災), 관재(官災)”라고 주장했던 (사)포항지역사회연구소가 이번 사태의 원인 규명과 대응 과정을 중심으로 포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진단하고대안을 제시하는 시민토론의 장을 연다. 

포사연은 29일 오후7시 포은도서관에서 최근 회원들이 참여한 『포항의 눈』The Eyes of Pohang 발간 기념 북콘서트를 개최한다. 행사는 필자 11명 전원과 포항시민이 나누는 대화의 형식으로 진행되며, 시민 두 사람이 <포스코에 보내는 포항시민의 말>을 낭독한다.

포사연이 지난 2월 창립 30주년을 맞아 회원의 실명으로 펴낸 이 책에는 <포항지진은 인재요 관재>라는 에세이를 비롯해 감사원에 접수한 국민감사청구이유서의 전문도 수록돼 있다.

물론, 포항지진만 다루고 있는 것은 아니다. <평화를 읽는 눈>, <포항지진을 직사하는 눈>, <포항의 빛을 찾는 눈>, <포스코를 보는 눈>이라는 책의 구성이 보여주듯이, 시 승격 70주년을 맞은 포항의 근원적이고 핵심적인 문제들을 진단하면서 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포항지역사회연구소 이대환 소장은 "포항시민과의 이번 만남은 지난 20일 정부조사단의 '포항지진은 자연지진이 아니라 지열발전소의 유발지진들이 촉발한 지진이었다'는 결과 발표를 시민들과 다시 살펴보는 기회"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포항사회의 대응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미래를 위한 지침으로 삼고자 한다"고 행사 취지를 밝혔다. 

앞서 포사연 회원들은 포항지진 발생 직후 가장 먼저 “포항지열발전소의 유발지진들이 촉발시킨 인재요 관재”라고 주장하며 즉시 단행본 『지열발전과 포항지진』(임재현 지음, 여우와두루미, 2018)을 기획해 두달 만에 출간했다.

이어 2018년 2월 최대 피해지역인 북구 흥해읍에서 지진피해포항시민대회를 주최해 “관계기관들에게 63회 유발지진 은폐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하는 논리를 제공하고, '문재인 대통령께 드리는 공개서한'을 발송하고 정부에 위촉된 외국의 조사단에게는 영문으로 번역해 보냈다.

4월에는 5개월 간 수집한 각종 자료를 토대로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7월에는 시민노동사회단체와 함께 '대정부 국회 기자회견'에 이어 9월에는 지진 발생 후 최대 규모의 군중대회가 된 ‘지열발전과 포항지진의 상관성과 유발지진 은폐 진상규명 및 대응을 위한 포항시민대회’를 주관해 지진사태의 이슈를 전국에 알렸다.

포사연이 중심이 돼 발간한 포항지진 총괄 자료집 『왜 산업통상자원부는 포항지열발전소 63회 유발지진을 철저히 은폐하고 있는가?-지열발전과 포항지진, 그 숨겨진 진상』(143쪽)은 정부의 원인 조사는 물론 중앙언론에 대한 지역사회의 대응에 특별히 유용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이후 포사연은 포항지진 1주년을 맞은 2018년 11월에는 <포항지열발전소 63회 유발지진 은폐와 그 행정적 부당성>을 규명하기 위해 포항시민 1821명의 서명을 받아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를 접수했다.

이 감사청구는 지난 3월 20일 포항지진과 포항지열발전소의 상관성에 대한 조사연구를 진행해왔던 정부조사단이 “포항지진은 지열발전소의 촉발지진"이라고 인정함에 따라 앞으로 감사 실시 결정이 예상된다. 

행사에서 배포 예정인 『포항의 눈』의 저자인 (사)포항지역사회연구소의 회원은 이대환(작가), 이동철(의사), 이재섭(교육학 박사), 권영락(교육자, 철학), 임해도(언론인), 박성진(교육자, 사회학), 장태원(시인), 임재현(언론인), 강호진(교육자, 지역사 전문), 김광일(공학박사), 도형기(한동대 교수)씨.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