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서현 고양시의원, 지난달 14일 ‘킨텍스 지원시설부지 헐값 매각’ 의혹 제기
최성 전 고양시장, 김 시의원에게 ‘내용증명’ 발송 “강력대응 하겠다”

최성 전 고양시장 <사진 = 연합뉴스 제공>
▲ 최성 전 고양시장 <사진 = 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인턴기자] 최성 전 고양시장은 지난달 14일 김서현 고양시의원이 제기한 ‘킨텍스 지원시설부지 헐값 매각’의혹에 대해 26일 강력히 반박하며 “가짜뉴스 및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강력한 법적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서현 시의원은 지난 2월 14일 고양시의회 시정질문을 통해 “2014년 평당 948만원에 매각된 C1-1(현대 힐스테이트)부지와 2014년 12월에 평당 975만원에 매각된 C1-2(포스코 더샵) 부지가, 5~7개월 후에 평당 2066만원에 매각된 한류월드 내 원시티 주상복합시설에 비해 훨씬 낮은 가격에 매각돼 1000억원대의 매각손실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최성 전 시장은 이에 대해 “한류월드 부지는 주거지 가격과 비주거지 가격을 나눠서 감정평가를 했다”며 “비주거지인 오피스텔 부지는 평당 약 1163만원으로 당시 C1-1 공고가격 979만원, C1-2 공고가격 1019만원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아파트인 거주지 지역은 평당 1800만원으로 C1-1, C1-2 감정가의 78%~84%나 높다”고 반박했다.

또한 “같은 오피스텔 부지로 평가하지 않고 공동주택, 즉 아파트를 90%나 지을 수 있는 복합부지와 가격을 비교하여 배임 주장을 한 것은 전혀 사실과 다를 뿐만 아니라 시의원으로서 의혹제기 수준을 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전 시장은 “이런 내용은 담당직원이나 같은 당 소속인 본인에게만 확인해도 금방 팩트체크가 가능한 사안인데, 왜 이런 절차를 밟지 않았는지 의문”이라며 이와 관련해 지난 22일 김 시의원에게 상세한 내용증명(의혹제기에 대한 반론 및 답변요청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감정평가 조작 없어, 킨텍스 부지 매각은 공무원의 현명한 결정”

김서현 시의원은 “C1-1과 C1-2부지는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의도적으로 감정평가 단가가 낮춰진 것으로, 이 단가가 입찰예정가로 결정된 감정평가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최 전 시장은 “감정평가는 감정평가사의 독자적 고유 업무이고, 관련 법률에 의해 복수의 감정평가기관이 평가해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라 고양시가 개입할 여지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감정가 조작은 시의 재정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무거운 법적 처벌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사실이 아닌 허위로 감정가 조작을 주장하는 인사도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전 시장은 “킨텍스 지원시설부지 개발 등으로 인해 매각 지연시 연체이자가 19%에 달하는 등 막대한 이자 부담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고, 천문학적인 고양시의 실질부채로 말미암아 100만 고양시민의 복지‧교육 등 다양한 예산적 요구를 실현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매각 당시 고양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지금도 미래호가를 막연히 기대하며 앉아있는 공무원보다, 이를 재정건전성 강화차원에서 매각한 공무원이 훨씬 현명했다고 판단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또한 “C2 부지 건도 박근혜 정권 수차례에 걸쳐 검찰고발과 감사원 감사를 받았지만 모두 무혐의, 기각 결정을 받은 것으로 기억한다”며 “이런 내용은 이미 고양시가 홈페이지에 해명자료를 공개적으로 게시하기까지 했는데 또다시 킨텍스 헐값 매각 의혹과 논란이 재연되는 배경이 매우 궁금하고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음해성 가짜뉴스 조직적 살포...인내심에 한계 느낀다”

최성 전 시장은 특히 “킨텍스 지원시설부지 사업자가 아내의 성과 같은 ‘백’씨라는 이유만으로 아내의 친인척이 실소유주라는 터무니없는 악의적 루머가 확산되고 있다”고 억울함을 표시했다. 

최 전 시장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 각종 음해성 가짜뉴스가 조직적으로 살포되고 있어, 사장퇴임 이후 1년 가까이 인내해 왔으나 이제는 한계를 느끼며 이에 대한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그는 시장 재직 8년 동안 많은 심각한 명예훼손이 발생했지만 공직에 있었기에 감수했다고 토로하며, “지난 공천 과정에서도 무차별한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을 당했다. 공천이 배제되는 과정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지금까지 장기 병원치료를 받고 있을 정도로 정치적‧정신적 피해와 고통이 매우 큰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 전 시장은 “불공정한 공천배제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허위 사실 유포에 조직적 개입을 했던 세력을 중심으로 최근 들어 또다시 가짜뉴스를 무차별적으로 양산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법률 자문단을 꾸려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그리고 무고죄 등에 대해 강력한 대응을 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