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교육청에 등록된 ‘온라인교육’ 평생교육원으로 현재 수강생들의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을 돕기 위한 ‘무료’재능기부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다. 이에 미래유망직업 중 하나로 손꼽히는 심리상담사 업무를 위해 HRD-Net, 고용노동부 워크넷, 잡플래닛 등의 취업정보를 알아보고 있는 관심자에게 홈페이지 가입과 신청을 마치는 선착순에 한해 교육원 내 심리상담사자격증 25종 중 최대 3과정의 강의를 무료교육중이다.

무료교육은 취업관심자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심리상담사 자격증에 관심이 있다면 학력, 연령 등에 제한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심리학과, 유아교육과 등 관련 학위가 없어도 온라인교육을 통해 자격증취득이 가능하며, 고졸취업준비생, 알바 중인 대학생, 부업(투잡)을 꿈꾸는 회사원, 전업주부재취업을 준비하려는 경력단절여성, 노인일자리를 알아보는 시니어 등 누구든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원한다면 교육을 통해 부담없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심리상담사 자격증은 종류에 따라 4~6주의 커리큘럼으로 나뉘어 있으며, 1급과 2급을 단기간에 동시취득 할 수 있고 100% 온라인강의로 인해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과 학습의 병행이 가능하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법적 효력이 있어 관련업무 및 취업활동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개설하여 HRD-Net, 워크넷, 잡플래닛, 커리어넷 등과 같은 취업정보사이트의 일자리정보를 해당기관 담당자의 동의하에 업로드 중이며,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의 봉사활동 정보와 이력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워크넷과 HRD-Net은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포털사이트이다. 이 중 워크넷은 각종 기업의 공개채용정보, 공기업 블라인드채용정보와 4차산업혁명 일자리종류, 직업심리검사,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취업성공패키지 같은 고용복지정책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워크넷은 고용보험 실업급여 수령기간 동안의 구직활동인정에 사용되기도 한다.

HRD-Net은 직업훈련포털로써 직업능력개발훈련에 대한 교육정보 및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 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와 재직자·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제도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HRD-Net이나 고용센터에서 내일배움카드 발급문의가 가능하며, 고용행정통계분석, NCS, 취업아카데미, 맞춤형 훈련검색 등의 서비스도 확인할 수 있다. 

잡플래닛은 기업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사이트이다. 잡플래닛에서 재직자리뷰, 면접 및 인성검사 후기, 채용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열람권을 사거나 후기작성 시 전체정보열람 역시 가능하고 제휴대학의 학생도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다. 과거에는 교차로, 벼룩시장 같은 신문지를 통해 구인구직정보를 공유했다면 요즘에는 잡플래닛을 비롯해 크레딧잡, 사람인, 잡코리아, 아이소리 등의 일자리채용사이트를 통한 취업활동자가 늘고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의 조사에 의하면 향후 10년간 심리상담사 고용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에 인간 특유의 감정을 다루는 심리상담사는 로봇으로 대체될 수 없는 미래유망직업 중 하나다. 이에 상담, 복지, 교육업무 관련의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요양보호사 같은 직무연관성이 높은 직업군에서는 교육원의 자격증으로 자기개발과 스펙업을 하고 있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기본적으로 내담자의 원만한 대인관계와 사회생활, 면접 등에서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우울증, 불면증, 공황장애, 대인기피증과 같은 심리증상에 대한 치유와 자폐증, ADHD, 틱장애와 같은 발달장애증상에 대한 사회적응에도 도움을 주는 전문상담기법을 다루고 있으며 치매상담, 금연상담, 이혼상담 등 대상별 맞춤상담 및 기업의 CS교육, HRD인사담당, 심리마케팅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학습인성코칭 자격증 역시 교육 중에 있다. 교육지도 분야는 아동청소년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교수지도법을 다루는 분야이다. 창의력 교육, 리더십 교육, 독서 논술, 토론 교육, 파닉스 관련 초등영어회화, 단어 교육, 예절교육, 팀워크 협동교육 등 암기위주의 교육을 벗어난 지도법에 관해 배울 수 있다. 이에 어린이집, 유치원, 대안학교, 홈스쿨링 등에서 교육원의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을 지도사자격증을 십분 활용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위 업무 외에도 다양한 취업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심리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과 같은 상담시설과 청소년수련관, 학원, 공부방과 같은 교육시설 및 종합사회복지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재가노인요양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그리고 롯데마트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YWCA, YMCA, 구립/시립도서관과 같은 문화시설, 평생교육원 등의 취업준비생들도 무료교육을 수강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평생교육원의 온라인무료교육에 대한 기타 자세한 상담은 교육원 홈페이지, 대표전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