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경남도와 밀양시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에 나선 것을 놓고 일부 농민단체가 반발한 데 이어 이번엔 밀양지역 13개 단체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를 적극 희망한다는 회견을 열었다.

    이들 단체는 20일 밀양시청에서 "정부의 8대 혁신성장 핵심과제인 스마트팜 혁신밸리 입지로는 밀양시가 최적지"라며 "밀양은 전국 시설원예 메카로서 도내 시설면적 23%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또 부산대학교 생명자원대학 뿐만 아니라 국립과학원 남부작물부, 국립종자원, 국립 생물자원관 바이오센터, 나노국가산업단지 등 산학협력 및 농업 관련 기관 등 연구개발(R&D) 여건을 잘 갖추고 있어 동반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덧붙였다.

    대구∼부산, 울산∼함양 고속도로와 KTX역이 있고 공항과 항만이 인근에 있어 접근성이 용이하고 수출 경쟁력도 타 지역보다 높은 지역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들은 "일부에서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제2의 4대강 사업이라고 하거나 농산물 과잉생산으로 가격하락 발생 우려 등을 이유로 반대의견을 내고 있다"며 "그러나 재배작물을 다양화해 수출하거나 가공해 유통하는 계획이 잘 수립돼 있어 문제점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회견엔 밀양 한농연과 한여농, 친환경농업인연합회, 귀농인협회, 쌀전업농회, 이장협의회 등 13개 단체 대표가 참여했다.

    경남도는 농업의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나노기술을 활용한 수출주도형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밀양시 삼랑진읍 임천리 일원 22.1ha에 조성하기로 하고 지난 8일 농림축산식품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바 있다.

    정부는 지난해 스마트팜 밸리 2곳을 선정한 데 이어 올해도 2곳을 선정할 계획이며, 경남과 전남을 비롯해 5개 시·도가 경합을 벌이고 있다.

    박일호 밀양시장은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하는데 밀양이 최적지임을 확신한다"며 "농업인 단체에서도 밀양이 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새로운 농업기술의 중심지가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