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열발전 사업의 진행 과정 및 부지선정의 적정성 여부 엄정히 조사할 것"
5년간 2257억원 투입, 주택과 기반시설 정비·공동시설 설치 등 추진

포항지진은 인근 지열발전소가 촉발했다는 정부연구단의 결론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을 발표하는 정승일 산업부 차관 <사진 = 연합뉴스 제공>
▲ 포항지진은 인근 지열발전소가 촉발했다는 정부연구단의 결론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을 발표하는 정승일 산업부 차관 <사진 = 연합뉴스 제공>

 

[김일연 기자, 이지혜 인턴기자] “2017년 포항지진은 인근 지열발전소 때문에 촉발됐다‘는 정부 조사연구단 발표와 관련해, 산업통산자원부는 해당 지열발전 사업을 영구 중단하고 조속히 원상복구하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산자원부 정승일 차관은 20일 3시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정부연구단의 연구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들께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정 차관은 “현재 중지된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을 관련 절차를 거쳐 영구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열발전 관련 터는 전문가와 협의해 안전성이 확보되는 방식으로 조속히 원상복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감사원의 국민감사와는 별도로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의 진행 과정 및 부지선정의 적정성 여부 등을 엄정히 조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포항 피해 지역에 대해 올해부터 5년간 2257억원을 투입해 포항 특별재생사업을 진행하며, 주택과 기반시설 정비·공동시설 설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 차관은 “어떤 조치가 추가적으로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관계부처 및 포항시 등과 긴밀하게 협의해 종합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포항 지열발전소는 2010년 10월 정부가 "메가와트(MW)급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을 추진하며 정부 지원 연구개발 사업으로 추진됐다. ㈜넥스지오가 주관기관으로 선정됐으며 포스코, 이노지오테크놀로지, 지질자원연구원, 서울대 등이 연구에 참여했다.  

정부와 민간이 총 473억을 투자해 2012년 9월 포항에서 기공식을 했다. 하지만 2017년 11월 포항 지진이 일어난 이후 지열발전소 가동은 중단된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