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열발전소’의 고압 물 주입이 지층 자극해 포항 지진 촉발
정부 상대 수억원대 ‘줄소송’ 불가피 
이강덕 포항시장 “발표와 상관없이 지열발전소 폐쇄”

지진 원인이 지열발전소라는 발표가 나오자 포항시민들이 환호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 지진 원인이 지열발전소라는 발표가 나오자 포항시민들이 환호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폴리뉴스 김길연 기자, 이지혜 인턴기자] 2017년 11월 발생했던 진도 5.4 규모의 포항지진의 원인이 인근 지열발전소라는 정부결과 발표가 나오면서 정부 상대 소송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은 20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지진의 원인이 인근 지열발전소의 고압 물 주입 때문이라고 밝혔다.

조사연구단 해외조사위원회 위원장 쉐민 게 교수는 “포항지진은 지층에 고압의 물을 주입하면서 지층 속 토양이 대거 유실되면서 촉발된 것”이라며 “그간 지열발전에 의한 5번의 지층 자극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강덕 포항시장 등 포항시민 300여명도 이 날 발표에 참석했다. 포항지진시민연대 회원들 조사단 발표 직전까지 포항지진의 정확한 원인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지난해 10월 포항시민 71명은 국가를 상대로 정신적 손해배상 집단 소송을 냈다. 현재까지 약 1300명이 소송인단에 동참한 상태다. 이번 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정부 상대 소송의 확대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포항시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11·15지진 지열발전 공동연구단'과 범시민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정부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과 함께 지열발전소 폐쇄, 포항시의 정신적·경제적 피해에 대한 정부지원대책수립 등을 요구할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19일 포항시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사단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검증한 결과를 내놔야 한다“면서 ”정부조사단의 발표에 따라 정부에 추가 조사를 요구할지, 시민과 피해 소송을 제기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일 결과 발표와 관계없이 지열발전소는 반드시 폐쇄되고 원상복구를 해야 한다"며 보상은 범시민대책위 등 시민들과 공동으로 대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포항 지진으로 인해 부상자 92명, 이재민 1797명이 발생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2017년 12월 발표한 포항지진 피해액은 546억 1800만원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