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대한지질학회 주최로 열린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에 관한 정부조사연구단 결과발표 기자회견'에서 발표 중인 공동조사단장 세민 게(Shemin Ge) 미국 콜로라도 교수 <사진 = 연합뉴스 제공>
▲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대한지질학회 주최로 열린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에 관한 정부조사연구단 결과발표 기자회견'에서 발표 중인 공동조사단장 세민 게(Shemin Ge) 미국 콜로라도 교수 <사진 = 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김일연 기자, 이지혜 인턴기자] 2017년 발생한 경북 포항지진(규모 5.4)의 원인이 인근 지열발전소와 연관이 있다는 정부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지질학회를 중심으로 구성된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은 20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정부조사단에 참여한 해외조사위원회는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포항지진 발생지 주변 지열정주변에서 이루어진 활동과 그 영향 등을 자체 분석했다.

해외조사위는 이를 통해 “지열발전을 위한 고압 물 주입에 의해 알려지지 않은 단층대가 활성화됐다” 며 당시 포항지진의 원인이 인근 지열발전소라는 결론을 내렸다. 

지열발전은 지하 4㎞ 이상 깊이에 구멍 두 개를 뚫어 한쪽에 물을 주입해 뜨거운 지열로 데우고, 발생한 수증기를 다른 구멍으로 빼내 발전기 터빈을 돌려 전력을 생산한다.

에너지분야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연구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며 결과에 따라 정부가 해야할 필요한 조치를 다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산업부는 조사연구단을 꾸려 작년 3월부터 약 1년간 포항지진과 지열발전과의 상관관계를 정밀조사해 왔다.

2017년 11월 15일 발생한 포항지진은 2016년 9월 경북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규모가 컸다. 

당시 진앙이 지열발전소와 600m 정도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는 점에서 지진과 지열발전소의 연관성이 제기돼 왔다. 포항시민들은 국가와 지열발전소에 위자료 소송과 지열발전소 중단 가처분 신청을 내 작년 1월 받아들여졌다. 

앞서 지난해 4월 김광희 부산대 지질환경과학과 교수와 이진한 고려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 등이 참여한 국내 연구진은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을 위한 유체 주입(물주입)으로 생긴 유발지진일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에 발표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