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의원 발언, 기득권에 대한 위기감의 발로”
“친일청산 문제 해결된다고 본다... 지금은 ‘진통의 과정’”
“박근혜 정부, 역사의 진실과 싸우다 무너진 것”

 

올해는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을 맞는 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월 1일 제 100주년 3.1절 기념사를 통해 친일잔재 청산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친일잔재 청산’은, 친일은 반성해야 할 일이고, 독립운동은 예우받아야 할 일이라는 가장 단순한 가치를 바로 세우는 일”이라는 대통령의 발언에 이어 국가보훈처는 가짜 유공자를 조사해 가려내고 해방 후 좌익활동을 한 사람에게도 서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상황에서 가장 주목받는 인물은 약산 김원봉이다. 1898년 밀양에서 태어난 김원봉은 조선의열단의 단장이자 임시정부의 군무부장으로 활동하면서 치열한 항일무장투쟁을 벌였다. 하지만 해방 후 북한으로 가 고위직을 역임해 서훈 심사기준에 맞지 않아 유공자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조선의열단은 조선총독부·동양척식주식회사·종로경찰서 등에 폭탄 투척 의거를 실행하고, 고위직의 암살이나 관공서 폭파 등의 활발한 항일무장투쟁을 벌였다. 이후 의열단의 핵심 요인들이 황포군관학교에 입교하고 조선의용대, 조선의용군으로 체제를 개편하게 된다.

오는 11월 10일, 조선의열단도 조직 100주년을 맞는다. ‘친일잔재 청산’과 독립운동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때, <폴리뉴스> 김능구 발행인이 3선 국회의원(통합민주당, 열린우리당 등, 14,16,17대)을 지낸 김원웅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장을 만났다. 

김원웅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장의 부모님은 모두 조선의열단원으로 활동하셨다. 부친 김근수 지사는 1935년 중국 난징에서 의열단에 입단해 연락원으로 활동하고, 1941년에는 한국광복군 총사령부에 가담했다. 

모친 전월선 지사는 16세에 중국 계림에서 ‘조선의용대’에 입대하고, 일본군에 대한 정보 수집 및 군대모집 등 항일운동에 투신했다. 부부는 1990년 독립운동에 대한 공을 인정받아 건국훈장 애족장을 받았다.

김원웅 회장은 인터뷰를 통해  해방 직후 미군정이 친일 청산을 하지 못하게 막았다고 말했다. 친일파를 기용해야만 남한을 식민지 비슷하게 부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 친일파들은 이후 미국에 충성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원웅 회장은 우리나라의 기득권은 친일에 뿌리를 두고 있는 동시에 통일을 두려워한다고 말했다. 그 세력이 지역과 결합해 생명력을 얻었고, 분단 상태를 이용해 민중을 억압해 왔다고 했다.

김 회장은 친일파들이 이해관계에 의해 수구언론을 이용해 일부 사람들을 세뇌시키는데 안타까움을 표했다. 하지만 이런 거짓말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시대가 됐다며, 박근혜 정부는 야당과 싸우다 무너진 것이 아니라 역사의 진실과 싸우다 무너진 것이라고 봤다.

이어 일본에 대해 과거사 청산을 요구하지만, 사실 우리나라에서도 친일잔재청산이 제대로 되지 않아 떳떳하지 못함을 아쉽게 생각했다. 

김원웅 회장은 다만 친일 청산은 언젠가 꼭 될 것이고, 지금의 갈등은 ‘진통의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친일청산은 국민통합을 위한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친일세력이 과거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잘못을 고백했을 때 그들을 국민으로서 끌어안았으면 좋겠다고도 말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를 위해서는 한미동맹의 우상을 걷어낼 수 있는 정치인이 옆에 있어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하는데 없다는 것이 아쉽다고 언급했다. 

 

<다음은 김원웅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장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의 “해방 후 반민특위로 인해 국민이 무척 분열했던 것을 모두 기억하실 것” 이라는 발언이, 다음에 해명성 발언을 하긴 했지만, 해방 이후에 친일파들이 계속 이야기해왔던 논리다. 일단 나경원 의원의 발언은 어떻게 보셨나.

어떻게 보면 진솔한 표현이다. 

해방 직후 대한민국을 수립할 때, 미군정 하에서 맥아더가 미 국무성에 보고한 문서를 보면 “남한을 민족주의자들이 집권하면 골치아프다. 친일파들을 기용해야만 미국이 식민지 비슷하게 (남한을) 부릴 수가 있다”라고 했다. 

친일 청산 얘기가 나오는데 미군이 막았다. 친일관료들을 그대로 놔두면서 미군정을 끌고 갔다.

대한민국을 1948년에 수립했다. 이승만 대통령이 국군을 창설하는데, 당시 국군의 주류가 만주에 있던 독립군 토벌부대였다. 대한민국 국군은 일본군, 독립군 토벌대의 인적자원으로 구성된거다. 사실 부끄러운 일이다. 군대뿐만 아니라 경찰, 관료, 교육계, 언론도 다 그랬다. 

초기 대한민국이 그렇게 시작됐기 때문에, 반민특위의 실패는 사실 북쪽에서 보면 전쟁의 빌미가 된다. 북한에서 봤을 때 아직 남한이 해방이 되지 않았다, 총독부의 법통을 이어받은 자들이 계속 존재하고 주인만 일본에서 미국으로 바뀌었다, 이런 설명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걸 우리가 뼈아프게 생각해야한다. 

맥아더는 우리 국민의 은인은 아니다. 대신 친일파들에게는 은인이다. 친일파들에게는 조국의 조국이 미국인 셈이다. 그러니까 태극기부대가 시위에 성조기를 들고 나오는거다. 외국인들이 보기엔 시위에 왜 성조기를 들고 나오는지 이해를 못한다. 

그래도 (태극기부대가) 이 어려운 시점에 성조기를 꼭 들고 나오는걸 보니 인간적으로는 (미국이) 고마운 걸 알고 있는 것 같다. 인간적으로는 괜찮은 사람들 같다. (웃음) 맥아더가 아니었으면 친일파들이 대대손손 잘 살 수 있는 나라를 못 만들었을 것 아닌가.

한편 사람들이 점점 이런 사실들을 많이 알아가면서 바뀌니까 (친일파들의) 기득권에 대한 위기감이 생겼을 것이다. 그런 위기감의 발로가 나경원의 발언이라고 생각한다. 

 

해방 후 촬영한 조선의열단원들의 모습 <사진 = 국가보훈처 제공>
▲ 해방 후 촬영한 조선의열단원들의 모습 <사진 = 국가보훈처 제공>

 

-얼마 전이 3.1절 100주년이었다. 회장님은 독립운동가를 토벌하고 동포에 총을 겨눈 사람들이 서훈을 받고 있다며 친일반민족행위자에 대한 서훈법 개정안을 제출하신 적이 있다. 현재 독립유공자의 서훈 실태는 어떤가? 

서훈을 받은 사람 중에 친일 전력이 있는 사람이 200여명 되는 것 같다. 정확한 통계를 파악해달라고 보훈처에 요구를 해 놓은 상태다. 

예전에 일본 정치인들을 만날 때마다 “독일처럼 과거청산을 진심으로 한 번 해 달라. 그래야 마음을 열고 다가갈 수 있지 않겠느냐”고 한 적이 있다. 그랬더니 한 일본 정치인이 이렇게 말했다. 

“우리보고 야스쿠니 신사에 전범들이 묻혀있으니 참배하지 말라고하는데, 한국 국립묘지에 갔더니 그 야스쿠니 신사 전범들의 졸개들이 가득 묻혀있더라. ‘한일합방은 조선인의 행복’이라는 사설을 쓴 조선일보가 한국에서 제일 애독하는 신문이라더라. 또 일본 천왕에게 개(犬)처럼 충성하겠다고 한 사람이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대통령이 됐더라. 한국부터 똑바로 청산하라. 우리에게 과거를 청산하라고 하는 말이 진심인가, 아니면 돈을 요구하려고 하는 소리인가?”

할 말이 없었다. 그래서 한국에 돌아와서 서훈법 개정안을 냈다. 그런데 주변의 도움을 못받아서 폐기됐다. 최근에 인재근 위원이 서훈법 개정안을 다섯 번째로 낸거다. 10년동안 다섯 번째 냈다. 국회에선 논의조차 안하고 있다. 

우리가 일본에게 과거 청산하라는 소리를 못한다. 국민들, 민초들에게는 자격이 있지만, 우리 사회의 기득권층은 일본에게 과거 청산을 하라고 요구할 수 있는 도덕적 자격이 없다.

8월 15일을 대한민국 전승절로 제정할 것을 촉구하는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 <사진=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 제공>
▲ 8월 15일을 대한민국 전승절로 제정할 것을 촉구하는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 <사진=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 제공>

 

-우리나라에서 친일청산은 당위론적으론 당연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려운 것 아니냐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본다. 

이명박 정권 집권 초에, 이 대통령의 형 이상득이 미국 대사 버시바우를 만나서 “우리는 뼛속 깊이 친일과 친미입니다.”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그게 진심인거다. “우리 이명박 정부는 미국에 충성을 다하겠다. 우리 과거의 조국은 일본이었지만 지금의 조국은 미국이다” 이런 얘기다. 이게 나경원의 발언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기득권은 친일에 뿌리를 두고 있는 동시에 통일을 두려워한다. 

친일반민족세력은 시간이 지나면서 진화를 거듭했고, 지역과 결합했다. 그들이 경상도를 중심으로 해서 집권을 오래 했다. 그러면서 생명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남한에서 경상도가 차지하는 비중은 크다. 그러니까 일정부분 정치세력을 유지할 수 있는데, 만약 통일이 되면 이 힘이 소수화되고 고립화된다. 

또, 친일파는 분단이라는 상태 속에서 민족주의자나 민중을 억압해왔다. 민족문제를 얘기하면 국가보안법을 꺼내면서 ‘빨갱이’로 몰아간다. 통일이 되면 그 전략이 더 이상 먹히지 않는다. 

어렸을 때 아버지*와 친구들, 독립운동을 하시던 분들이 모여서 말씀하시기를 “나라를 빼앗겼을 때는 독립운동을 하는게 당연하고 나라가 외세에 의해 분단됐을 때는 통일운동을 하는 것이 당연하다. 통일은 독립운동의 연장선인데 친일파들이 그걸 ‘빨갱이’라고 몰아가면서 막고 있다”고 분개하셨다.

친일반민족세력은 뿌리는 친일에 두고 분단에 기생해서 살아온 정치세력이다. 분단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굉장히 적대시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하는걸 보면 사실 애처롭다. 미국 눈치도 봐야하고 남북한 문제도 신경써야하는데 굉장히 힘든 상황이다. 그렇게 애처롭게 노력을 하는데 이상한 발언이 나오고. (나경원 의원의 "더 이상 대한민국 대통령이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는 낯뜨거운 이야기를 듣지 않도록 해달라") 

한참 6자회담이 활발할 당시* 보면 일본이 제일 비협조적이었다. 사실 일본이 한반도 문제에 개입하면 안됐다. 일본은 한반도의 분단 극복, 긴장 완화를 굉장히 싫어한다. 이웃에 경쟁자가 생긴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김원웅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장은 3선 의원으로, 2006~2008년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나경원의 발언이나 자유한국당의 성명서 등을 보면 일본 아베 수상의 주장과 싱크로율이 99%다. 놀라울 정도로 똑같다. 

사실 부끄러운 부분이다. 한국이 어떻게 이런 정치세력이 온전하게끔 놔두는가에 대한 의문이 나온다. 사실 세뇌당한 사람도 있다. 수구 언론들이 계속 세뇌를 한 것이다. 사회·경제적으로 약한 사람들이 그 논리에 세뇌돼서 태극기를 들고 거리로 나온다. 

친일파들이야 이해관계가 있으니까 이상한 글을 쓰지만, 이런 사람들이 거기에 끌려다니는 것을 보면 분노라기보단 안타깝고 불쌍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른바 계급반대지지. 이번에도 보면 저소득계층들의 한국당 지지율이 높다.

저소득, 저학력 층이 한국당 지지율이 높다. 이건 세뇌당한거다. 저소득계층을 설득하기 위한 논리를 만들기 위해 이명박이 종편을 만든거다. 종편 방송을 보면 전문가라고 자칭하는 사람 중에 엉뚱한 이야기를 하는 사람도 많다. 

종편에는 민족을 이간시키는 언론이 꽤 있다. 외세에 빌붙어 기득권 지키는데 급급한 언론도 많다. 

그런데 예전같이 IT가 발달되지 않았을 때는 모두 믿었을 것이다. 지금은 IT가 발달해 SNS나 인터넷 뉴스 등이 많이 생겨서 (진실이) 막아지지가 않는다. 사실 IT가 발전하지 않았으면 박근혜 정부가 계속 갔을거라고 생각한다. 

박근혜 정부는 야당과 싸우다 무너진 것이 아니라, 역사의 진실과 싸우다 무너진 것이다. 사실 친일반민족세력들은 자신들이 한계에 왔다는 것을 아는 것 같다. 그래서 자꾸 진실을 감추고 가짜를 만들어내려고 한다.


 

-그런 기득권 세력들이 사회 곳곳에 위치한다. 경제·사회 전반의 상층부에 있는데, 친일 청산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하는가?

식민지 지배를 받던 시기에 외세에 빌붙어 동족을 괴롭히던 사람들이 독립 후 집권세력으로 권력을 잡은 나라가 우리나라와 월남 밖에 없다. 아주 예외적인 상황이다. 

우리나라는 개방적인 나라다. 그래서 해결된다고 본다. 다만 지금은 과정 중에 ‘진통의 과정’이라고 본다. 

예를 들어, 남아프리카공화국은 백인이 2~300년동안 지배하던 땅이다. 백인보단 흑인이 훨씬 많다. 백인들이 그동안 온갖 나쁜 짓을 하지 않았나, 그런데 세상이 바뀌면서 권력을 뺏겼다. 만델라가 대통령이 돼서 ‘국민통합’을 이야기 할 때, ‘화해와 진실’을 말했다. “백인들은 진실을 고백하고 기득권을 모두 내려놓아라. 공직은 하지 말고, 대신 사업 등은 보장해주겠다. 진실을 고백하면 남아공 국민으로 끌어안겠다”고 했다. 

지금 우리 상황이 그렇다. 예전 친일했던 인사들 중에 국민에게 사과하고 반성한 사람들이 있다. 그들 중에 높이 평가 받은 사람도 있다. 홍익대 초대 총장이었던 이항녕 같은 경우는 해방 직후에 “난 친일한 것을 국민에게 사과한다”고 했다. 민족문제연구소를 만들었던 임종국도 선친이 친일했던 것을 반성했다. 비호하거나 거짓말하려고 하지 말고, 과거의 기득권을 포기하고 ‘원죄’가 있기 때문에 더 잘하겠다고 하면 그들을 국민으로서 끌어안았으면 좋겠다. 친일청산은 국민 통합을 위한 것이다.

저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때 8.15 광복절 행사를 간 적이 없다. 그런 행사를 할 자격이 없는 정치권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예전에 독립운동 했던 선친 동료분들이 모이면 비분강개를 하셨다. “단상 위에 있는 놈들은 친일한 사람이고, 단하에서 박수치는 사람들이 독립운동 한 사람”이라더라. 그런 얘기들이 생각나서 가지 않았다.

이런 사회를 그대로 놔두면 안된다. 대한민국이 ‘애국의 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친일청산을 해야 애국을 할 수 있는 나라로 만들 수 있다. 

제주 4.3항쟁도, 대구항쟁도, 4.19도 마찬가지다. 부정선거에 앞장선 사람은 친일파였다. 5.18도 그렇고, 6월항쟁, 촛불혁명도 가해자는 다 친일파였다. 일어났던 것은 야당이 아니고 민중들이었다. 우리나라 역사에 중요한 갈등은 다 친일파에 대한 저항의 역사였다. 

그런 과정에서 대한민국 초기 이승만과 맥아더가 만들어놓은 탁한 물이 민중들로 인해 자연정화가 이루어졌다. 그 정화과정 중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자’ 하는 게 요즘 문재인 정권이 얘기하는 ‘친일잔재청산’등 이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조언을 한다면?

문재인 대통령을 도와줄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한다고 본다. 이 역할을 야당이 해야하는데 하지 않고 있다. 대통령은 하지 못하는 말을 정치인들은 좀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정치인들이 해줘야한다.

나는 현역에 있을 때 “한반도 평화와 분단 극복에 동참하지 않으면 우리의 우방이 아니다”라고 주장했었다. “한국정부와 한국국민의 동의없이 미국이 한반도에서 선제공격으로 전쟁을 일으켰을 때 우리 국군은 어떻게 해야하나. 민족을 지키는 군대로 남을 것이다”라고 이야기 한 적이 있다. 

이런 얘기를 대통령은 못하니까 당 대표 등은 해줘야 하는데, 여당이 그 점이 약하다. 보수언론과 척지는 한이 있어도 해야한다. 한국도 부담스러운 존재라는걸 알게해야 하는데, 미국과 배치되는 주장을 하는 민주당 의원들이 아무도 없다. 그런 부분이 아쉽다. 

한미동맹의 우상을 걷어내야한다. 그래야 그 다음으로 갈 수 있는데 큰 판이 깨질까봐 시민사회가 아무 소리도 하지 않는다. 

SOFA(미군지위협정)가 나라마다 틀리다. 독일 SOFA 같은 경우엔 “미군기지 내에  환경오염에 대한 원상회복 책임을 미국이 진다”고 되어있는데 우리는 “미군이 지지 않는다”고 되어있다. 미군과 독일 여성 사이 아이가 생겼을 땐 미군이 부양책임을 지는데 우리는 규정이 없다.

독일까진 아니어도 일본 수준까진 돼야 한다고 했는데 반미주의자 취급받았다. 우리 사회가 그렇게 병들어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