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선거법 문제, 당론 절차 의무사항 아냐”
의원 8명, 긴급의원총회 소집요구 “선거제·공수처·검경수사권 논의해야”
당내 갈등 수면 위로...오신환 “탈당 의사 의원들 있어”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여야 4당의 선거제도 개혁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지정안건)을 놓고 바른미래당의 내부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유승민·지상욱·유의동·하태경·김중로·이언주·정병국·이혜훈 의원 등은 19일 원내지도부에 의원총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바른정당 출신의원들(유승민·지상욱·유의동·하태경·정병국·이혜훈)과 국민의당 출신 보수성향 의원들(이언주·김중로)을 중심으로 한 이번 의원총회 소집요구는 당 지도부의 선거제도 개혁안 패스트트랙 강행에 반발한 것이다. 

이들은 의원총회를 당 지도부에 요구하며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공수처·검경수사권조정 법안 연계를 비롯한 관련 패스트트랙 처리 등 중대한 현안논의를 위한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8명 의원들의 의원총회 소집요구는 김관영 원내대표의 발언에서 시작됐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패스트트랙 안을 당론으로 정하려면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하는데 그것은 당헌당규를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선거법 문제는 많은 의원들의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에 우리 전체 의원의 의견을 수렴하되, 국회 사법개혁특위·정치개혁특위 위원들이 패스트트랙에 참여하는 것”이라며 “당론을 모으는 절차를 거치는 것이 의무사항은 아니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지상욱 의원은 같은날 페이스북을 통해 “의회민주주의와 당헌당규를 함께 파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 의원은 “국민들이 잘 알지도 못하는 연동형비례제를 당 소속의원들의 추인을 받아야 하는 당헌에 적시된 절차도 무시한 채, 결과에 있어서도 여당과 정의당에게만 이로운 선거제도를 주요법안들을 왜 이렇게 처리하려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중요사항에 대해 당론 의결을 거쳐서 결정하는게 당의 법규를 지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당을 자신의 생각대로 몰고 가겠다는 발상은 위험하다”며 “설혹 각각의 생각들이 다르다고 할지라도 이를 한데 모아야 할 의무를 지닌 게 원내대표”라고 말했다.

한편 패스트트랙을 계기로 당내 갈등이 점차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바른미래당의 분당 가능성이 또 다시 제기되고 있다. 끝장 토론을 통해서도 당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바른미래당이 이번 일을 빌미로 탈당 수순을 밟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오신환 사무총장은 지난 18일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일부 탈당을 하겠다라고 밝힌 의원들이 있는 것은 제가 들은 바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또 “제가 (탈당하겠다는 의원) 숫자를 언급하긴 좀 그렇고 어쨌든 그런 정도 강한 반발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