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축소 우려 있지만 ‘선거제 개혁’ 대의명분이 더 커” 만장일치
“5·18 역사왜곡 특별법 처리 없인, 패스트트랙 참여 않을 것”

민주평화당이 19일 여야 4당의 선거제도 개혁안 패스트트랙 추진 방안을 추인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평화당이 19일 여야 4당의 선거제도 개혁안 패스트트랙 추진 방안을 추인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이 ‘지역구 축소’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19일 여야 4당이 합의한 선거제도 개혁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지정안건)을 추진하는 방안을 만장일치로 추인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비공개 의원총회 직후 “지역구 축소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선거제 개혁 없이 정치개혁을 생각할 수 없다는 대의명분이 훨씬 크다”고 설명했다.

이날 비공개 의원총회에는 소속 의원 12명을 비롯해 바른미래당 소속이지만 평화당에서 활동하고 있는 박주현·장정숙 의원 등 총 14명이 참석했다.

평화당은 그간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활동에 나섰지만 민주당이 제안한 225:75의 비율이 호남 지역의 축소를 부른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당내에서 반대 목소리가 나온 바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분석에 따르면 지역구를 현행 253석에서 225석으로 줄일 시 인구수를 기준, 호남 지역에서 총 7석이 제외된다.

이와 관련해 장 원내대표는 “반대 의견은 결국 선거제 협상을 다시 하라는 얘기”라며 “앞으로 선거구 획정 과정에서 농촌 지역구가 대폭 축소되지 않도록 서로 노력을 할 수는 있지만 이 권한은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있고 국회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최종적으로 이러한 (당내) 입장을 관철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면서 “5·18 역사왜곡 특별법이 함께 처리되지 않으면 패스트트랙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했고, 오늘 의총에서도 의원들이 동의했다”고 전했다.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여야 4당은 선거제 개혁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리되, 지방과 농촌의 지역구 축소를 최소화하는 합의안을 발표하라”며 추후 작업을 촉구했다.

박 대변인은 “평화당은, 지역구를 축소하면 선거제 개혁을 어렵게 만들 뿐 아니라, 지방과 농촌의 지역구를 줄이는 결과가 되어 지역불균형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바람직하지도 않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며 “지금이라도 여야 4당간에 지방과 농촌의 지역구 축소를 최소화한다는 합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