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농성 이후 4년 8개월만에 세월호 천막 철거, 17일 이운식 
기억공간 조성, 안전교육 강화 등 변화 
세월호 유가족들 “검찰특별수사단 설치” 촉구

서울시 광화문 세월호 천막 철거 중 <사진=연합뉴스 제공>
▲ 서울시 광화문 세월호 천막 철거 중 <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인턴기자] 18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 설치된 세월호 천막이 설치된 지 4년 8개월 만에 모두 철거됐다.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는 분향소 천막 14개 동을 18일 오전 10시 모두 철거한다고 밝혔다. 17일에는 천막 안에 안치된 영정들을 옮기는 ‘이운식(移運式)’을 가졌다. 영정들은 서울시청 지하 서고에 임시로 옮겨졌다.

416가족협의회는 지난 2월 6일 철거 소식을 알리며 “ 광화문 304분의 희생자 영정이 함께 했던 이 자리가 우리의 기억이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되는 공간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세월호 천막은 2014년 7월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과 특별법 제정 등을 요구하기 위해 설치됐다. 

천막이 철거된 자리에는 79.98㎡ 규모의 '기억·안전 전시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약 5년 동안 세월호 천막은 시민들에게 어떤 의미로 자리했나.

120만명이 슬픔을 공유한 자리 

2014년 7월 중순, 유가족들은 국회 세월호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요구하며 단식농성을 벌였다. 그 곳에서 대학 학생 대표자, 불교계 등 종교계, 사회단체 대표들, 시민들이 함께 동조단식을 벌였다. 

시민들이 천막을 많이 찾으면서 그 해 8월,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1일부터 15일가지 ‘광화문 국민 휴가’행사를 기획했다. 어수선했던 농성장을 치우고, 천막마다 ‘기억하는 방’, ‘진실카페’, ‘쉼터’, ‘유가족 단식장’ 등 이름을 붙였다. 천막에 붙일 그림도 그렸다. 

9월, ‘일베’회원 500여명이 피자 100판을 시켜먹으며 ‘폭식투쟁’을 벌였다. ‘유민아빠’ 김영오씨가 40일째의 단식으로 병원에 긴급후송된지 2주도 안된 시점이었다. 전 국민의 비난이 쏟아졌다. 

이듬해 5월, 천막을 설치한 것이 서울시 조례에 어긋난다며 박원순 서울시장과 임종석 정무부시장 등이 고발당하기도 했다. 

“지겹다”라는 시선과 “기억해야한다”는 시선이 공존하며 수많은 갈등을 겪은 세월호 천막은 2016년 촛불집회와 광화문에서 함께했다. 세월호 유족들은 진실을 밝혀달라고 외쳤고, 시민들은 응답했다.

참사 당시 대통령의 7시간과 최순실 게이트 관련 의혹을 규명하라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광화문에는 100만 인파가 모였다. 2017년 3월, 박근혜 대통령은 탄핵됐고 29일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공식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올해 3월까지, 세월호 천막은 서울시 추산 총 120만명의 조문객이 다녀가는 슬픔과 위로의 공간으로 자리를 지켰다. 

진실마중대에서 서명하고 있는 학생들 <사진=4.16가족협의회 제공>
▲ 진실마중대에서 서명하고 있는 학생들 <사진=4.16가족협의회 제공>


사회적 참사 이후 1797일 동안의 변화

단식농성 끝에 2014년 11월 7일 세월호 3법이 통과됐다. 이로써 416특별조사위원회 구성과 관련한 416 특별법, 국가 재난 대응 시스템 재정비를 위한 정부 조직법, 범죄자 재산을 상속 증여 받은 제3자에게 추징판결을 집행하는 유병언법이 통과됐다. 

2015년 8월 19일 침몰 490일만에 세월호 인양 작업이 시작됐다. 이후 특조위 청문회를 통해 그동안 의문으로만 남았던 여러 의혹들을 물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2016년 5월 13일에는 경기교육청과 단원고 교사들을 통해 ‘제적’으로 처리됐던 희생 학생들의 학적 사항을 ‘4.16세월호 참사로 인한 명예졸업’으로 변경했다. 단원고 내에는 추모조형물과 기억공간이 작년 11월 조성을 완료했다. 

정부는 경기도 안산 화랑유원지 인근에 4.16생명안전공원을 만들 예정이다. 이곳은 시민들과 자녀들이 어울리며 뛰어놀고, 안전을 교육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세월호 참사는 ‘안전불감증’에 경종을 울리는 사회적 계기가 됐다. 초등학생들의 생존수영 교육이 의무화 됐고, 선원 안전 교육 등이 실습 위주로 바뀌었다.

각 지자체 및 교육청의 안전예산은 점점 늘어났다. 규모가 커지는 사회적 재난에 대비하기 위함이다. 행정안전부의 경우 올해 세월호 등 대형사고에서 나타난 재난현장에서의 기관 간 상황전파와 지휘·협조체제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PS-LTE(재난안전용 4세대 무선통신) 기술방식의 전국 단일 재난안전통신망을 2020년 12월 완료 목표로 구축할 예정이다. 

벌써 5년, 끝나지 않은 진상규명

철거 현장에서 4.16 가족협의회는 여전히 진상규명와 재조사를 요구했다. 세월호의 침몰원인이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고, 컨트롤타워가 왜 제때 작동하지 않았는지도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대통령지정기록물로 분류된 박근혜정부의 ‘7시간’ 문건은 지난 2월 21일 항소심에서 “비공개가 정당”하다는 판결을 받았다. 대통령지정기록물은 국회 재적에서 3분의 2 이상 찬성, 관할 고등법원 영장 발부, 대통령기록관장 사전 승인 절차를 밟지 않으면 최장 15년(사생활 관련 최장 30년)간 문서를 열람할 수 없다.

또한 진상규명 방해 공작의 이유도 명확하지 않다. 국방부 특별감사단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기무사가 유가족을 사찰한 정황이 드러나기도 했다. 서울 중앙지검은 지난 12월 유가족을 불법 사찰하도록 지시한 혐의로 전 기무사령부 참모장을 기소했다. 

4.16 가족협의회 관계자들은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한 검찰특별수사단을 설치해 기무사와 국정원을 수사할 것과 참사 당일 보고문서를 대통령기록물로 지정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즉각 수사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