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진으로 잃어버린 2년, 현재 안전성 평가 최종 단계

기장군청 전경<사진 제공=기장군>
▲ 기장군청 전경<사진 제공=기장군>

부산 기장군에 건립이 추진되다가 경북 경주·포항 지진 여파로 중단됐던 수출용 신형 연구로 사업의 안정성 보고가 2년 만에 재개된 것으로 확인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상대로 수출용 신형 연구로의 지진 안전성 평가 내용을 보고 중이며, 심사의 최종 단계에 이르렀다고 14일 밝혔다.

과기부 산하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연구로의 안전성과 관련해 원안위 전문위원회의 비공개 기술 심사가 진행돼 2016년 말까지 원안위로부터 건설 허가를 받을 계획이었지만 그해와 이듬해 경주와 포항에서 잇따라 지진이 발생하자, 원안위는 과기부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킨스)을 통해 연구로의 지진 안전성을 재평가받으라고 요구했다.

이런 이유로 건설 허가 과정이 전면 중단됐고, 과기부는 연구로의 지진 안전성과 관련한 공학적 검토를 마치고 지난해 4월 관련 보고서를 킨스에 제출했다.

이후 보고서는 킨스의 기술 검토를 거쳐 원안위 전문위에 제출돼  기술 심사를 마쳤으며, 그 내용이 지난 1월 원안위 온라인 홈페이지에 올라왔다. 앞서 2년 전 중단됐던 심사 과정을 마친 것이다.

이제 남은 절차는 원전 안전 전문가 집단인 킨스가 보고서를 토대로 연구로의 안전성에 대해 원안위 본회의에 보고하는 것이다.

이미 지난달 15일과 이달 8일 1, 2차 보고가 이뤄졌고, 오는 22일께 3차 보고가 예정돼 있다. 남은 절차는 원안위 측 심의위원들이 합의하면 연구로 건설 허가를 위한 심의 절차에 들어가 착공이 가능해진다.과기부는 늦어도 올해 상반기에 연구로 공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기장군 관계자는 "절차대로 진행되면 방사선의과학단지 내 입주를 약속한 기업들의 유치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수출용 신형 연구로는 암의 조기 진단과 치료에 사용되는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를 생산하는 시설이다. 중성자를 이용한 반도체 생산, 비파괴 검사 등 연구에도 활용할 수 있다.

방사성동위원소 융합연구 기반구축 및 파워반도체 산업클러스터 조성 등과 관련된 강소기업이 유치되면 머지않아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방사선 의・과학 융합 클러스터’로 자리 잡아 지역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