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노영민 만나, 반 전 총장 “미세먼지는 정파나 이념의 문제 아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6일 시내 모처에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미세먼지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직을 맡아달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전했다고 청와대가 17일 밝혔다.[사진=청와대]
▲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6일 시내 모처에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미세먼지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직을 맡아달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전했다고 청와대가 17일 밝혔다.[사진=청와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미세먼지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직 요청에 대해 “국가에 도움이 될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수락의사를 나타냈다고 17일 청와대가 밝혔다.

한정우 부대변인은 이날 <반기문 전 총장과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면담 결과 브리핑>에서 “노영민 비서실장은 어제(16일) 오전 반기문 전 총장을 만나 미세먼지 범사회적 기구 구성에 관해 대화를 나누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이번 면담은 지난 8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제안한 ‘미세먼지 범사회적 기구’ 구성과 위원장으로 반기문 전 총장을 추천한 것에 대해 문 대통령께서 지난 12일 이를 수용함에 따라 이뤄지게 됐다. 반 전 총장이 문 대통령과 손 대표 공동 요청을 받고 이를 수락한 셈이 된다.

한 부대변인에 따르면 노 비서실장은 서울 시내 모처에서 반 전 총장을 만나 위원장직을 공직적으로 요청하면서 문 대통령의 뜻을 전달했다. 이에 반 전 총장은 “미세먼지,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를 확인하며, 기후변화 등 국제 환경문제를 오랫동안 다루어온 경험을 바탕으로 국가에 도움이 될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고 수락의사를 밝혔다.

반 전 총장은 “미세먼지에 관한 국민적 관심이 매우 높으나 단기간에 해결하긴 어려운 과제여서 본인이 국민의 기대에 못 미칠까 부담과 걱정이 있다”며 “미세먼지 문제는 정파나 이념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범국가기구는 제정당, 산업계, 시민사회 등까지 폭넓게 포괄할 수 있어야 하다”고 노 비서실장에게 주문했다. 특히 반 전 총장은 “대통령께서 전폭적으로 범국가기구를 지원해 주실 것”을 요청했다.

반 전 총장과 노 비서실장은 또 기구의 성격과 활동에 대해 대략적인 의견을 나누었고, 구체적인 조직구성, 운영, 출범시기 등에 대해서는 실무협의를 통해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동남아 3국 순방 중인 지난 12일 브루나이 현지에서 손학규 대표의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적 기구 구성’ 제안에 대해 보고받고 이를 적극 수용하라고 지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