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특보가 선관위에 임명된 사례 어딨나”
민주당 “해당경력 없단 증명서 발급...가짜증명 취지 곤란”

15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조해주 상임위원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5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조해주 상임위원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1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의 ‘문재인 캠프 특보’활동 여부를 놓고 난타전을 펼쳤다. 야당 의원들은 이날 조 위원에게 사퇴까지 촉구했다.

윤재옥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조해주 위원이 민주당 선거백서에 이름이 등재된 것과 관련해 “어떻게 선거백서에 올라갔고 가만히 있는 사람을 민주당에서 선거 끝나고 아무런 역할도 없고 아무런 관련이 없는데 왜 이름을 올렸을까”라고 조 위원을 추궁했다.

이어 “국민 입장에서 이해하지 못할 일이 벌어졌다고 생각한다”며 “선관위 역사의 정말 바람직하지 못한 선례가 되었단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조 위원이 과거 음주운전을 했음에도 내부징계가 이뤄진 적이 없었던 점을 꼬집기도 했다.

이채익 한국당 의원은 “조 위원이 의식 있고 책임 있다면 사퇴하는 게 맞다. 선관위 57년 역사에 특정 정당의 대선후보의 공명선거특보가 선관위에 임명된 사례가 어딨는가”라며 몰아붙였다.

이어 “청문회를 생략한 채 대통령 임명장을 받고 앉아 있는 조 위원 상대로 국회의원이 질문한다는 게 모멸감과 자괴감을 느낀다”며 사퇴 용의를 재차 물어 조 위원을 추궁했다.

이진복 한국당 의원은 나무위키에 조 위원이 문재인 후보 선거캠프 공명선거 특보가 게재됐다가 삭제된 점을 지적하며 “영원히 잘못된 임명이란 의혹 강하게 있다”고 말했다.

조 위원은 야당 의원들의 질의에 적극적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사퇴를 촉구하는 의원들의 질의에는 “사퇴할 용의가 없다”고 말했다. 또한 “나무위키는 오픈 백과로서 삭제할 수 있고 근거를 명확히 남겨놨다”고 나무위키 의혹에 대해 반박했다.

김민기 민주당 의원도 조 위원을 위한 지원사격에 나섰다. 김 의원은 청문회도 거치지 않은 인사라는 야당의 비판에 “청문회는 두 번이나 열렸다. 말은 정확히 하셔야 한다. 청문회 (한국당 의원들이) 안 들어오신 것이다”라고 맞섰다.

또한 “지금 우리 당에서 해당경력이 없다는 확인증명을 발급했다. 가짜증명 때줬다는 취지로 말씀하시면 안 된다”며 “청문회를 두 번이나 열었는데 안 들어오신 분들이 따져 묻고 그랬어야 할 문제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은 조 위원이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선거백서에서 공명선거 특보로 이름이 게재된 것을 문제 삼은 바 있다. 때문에 한국당은 조 위원의 임명을 반대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임명을 강행했다. 이에 한국당은 릴레이 단식으로 항의에 나서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