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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 4차산업으로 ‘도시문제’ 해결

2022년까지 1조 4천억원 투자 예정
양천구·성동구, 서울시 스마트시티 특구 지정
박원순, “혁신들이 매일 같이 일어나게 될 것”


[폴리뉴스 이지혜 인턴기자] 서울시는 13일 ‘스마트시티 언론좌담회를 가지고’ 도시 전역 5만개의 IoT(사물인터넷)센서를 이용, 빅데이터와 ICT(정보통신기술) 신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시티 서울’로 나아가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 본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정책 소개 및 좌담회에 참석해 2022년을 목표로 총 1조 4천억원을 투자할 예정인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 자리에서 “‘21세기의 원유’라고 불리는 빅데이터를 제대로 수집·분류·공유해서 민간 기업들과 시민들이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혁신들이 매일 같이 일어나게 될 것이다”라고 기대를 보였다. 

또한 “서울시는 이미 ‘블록체인’ 마스터플랜을 만들기도 하는 등 세계 어느 도시보다 선제적으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시민 일상 한 가운데에 있는 도시행정, 교통, 안전, 환경, 복지, 경제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을 통해서 가장 앞서나가는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7년 간 세계도시 전자정부평가 1위로 자리매김해왔다. 열린 데이터광장, 엠보팅 (시정책 투표), 교통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올빼미버스 정책, 공공 와이파이 등 서비스를 제공해 온 데 이어, 4차혁명 핵심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정책을 소개하겠다는 시도다. 

이번 정책의 목표는 도시문제의 해결에 있다. 서울시는 빅데이터 수집을 위해 시 전역에 5만개의 IoT센서를 설치한다. 센서는 미세먼지, 소음 등의 도시현상과 유동인구 등의 시민행동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에 기존에 보유중인 행정데이터를 더해 ‘공공 빅데이터 통합 저장소’가 연내 탄생할 예정이다. 단순히 데이터 저장의 기능을 넘어서 AI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류 및 표준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서울시는 센서를 이용, 주차 공간 관리, 예약 및 결제시스템을 편리하게 만드는 ‘공유주차시스템’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센서를 이용하여 실내공기질을 모니터링하거나, 환경정화시설 가동 모니터링도 진행할 수 있다. 더불어 센서와 앱을 연결하여 독거 노인의 움직임, 실내 온도, 주거환경 등을 확인하여 시기에 맞는 건강관리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플러그를 활용해 전기 사용량을 모니터링하여 노인 고독사를 방지하고, 스마트 보안등을 2022년까지 2만개로 확대해 골목길 이면도로 범죄를 예방하겠다고 밝혔다. 

120다산콜센터는 딥러닝을 포함한 인공지능(AI) 기술로 시민 민원에 자동으로 응답하는 ‘챗봇’ 기능을 시범 도입한다. 

이외에 스마트 CCTV 확대를 통한 민생치안 인프라 구축뿐만 아니라 공공 와이파이 확대, 의료기관 간 정보 공유를 통한 스마트 헬스 케어 시스템 구축, 3D기반 ‘가상 서울’ 구축 등의 정책도 등장했다. 

서울시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특구’로 지정된 성동구와 양천구 역시 첨단 ICT 기술을 적용한 사업을 소개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양천구가 서울에서 인구밀도가 제일 높다”며 여러 도시문제가 발생함을 밝혔다. 이에 대한 대안을 고민하던 차에 스마트도시에 대한 준비를 시작했고, 스마트도시팀 등을 만들어 준비한 것이 ‘스마트시티 특구’로 지정된 배경이 아닐까 추측했다. 

김 구청장은 “생활 속에서 작은 문제들도 해결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로서의 면모를 서울시와 긴밀히 교류하며 (보여드리고), 양천구를 통해 (스마트도시 정책이) 전 도시로 확산됐으면 좋겠다”라며 “복지와 환경 분야에 특화해서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인구과밀로 생기는 ‘배제’의 문제, 도시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첨단기술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스마트시티를 통해서 4차 산업혁명, 신 성장동력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스마트시티’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이를 위해 성동구는 당장 적용할 수 있는 ‘적정기술’을 행정에 도입하는 것이 목표이며, 체감 가능한 정책의 예로서 현재 초등학생들의 안전한 통학을 위한 ‘통학로 리빙랩 사업’, ‘스마트 지도’를 시범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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