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도, 한국당과 타협 불가능...패스트트랙에 올리고 표결하는 것이 원칙”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13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김정은의 수석대변인’이라고 발언한 의도에 대해 “황교안 대표 체제가 들어서면서 지지도가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생각”이라고 풀이했다.

박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한국당으로서는 문재인 정부를 특히 문재인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함으로써 지금까지 어려움에 처했던 보수세력을 결집시켜보겠다고 하는 그런 전략”이라며 이같이 한국당 지지율 상승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으로 바라봤다.

이에 나 원내대표의 발언이 총선 정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총선이) 1년 남았으니까 정당으로서는 준비할 수 있지만 정치는 생물이기 때문에 또 민심은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에 결코 총선 정국이라고까지 진단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 발언과 관련해 박 의원은 “야당의 정당 대표연설이기 때문에 대통령과 정부에 대해서 비판할 수 있다. 그렇지만 국회 연설이기 때문에 조금 더 표현이 순화되었으면 좋았을 법했다고 느꼈다”며 “그렇지만 더불어민주당도 몇 번의 항의를 할 수는 있지만 그러한 것을 들어줘야 된다”고 한국당과 민주당 모두를 비난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지나치게 항의를 하고 (국회 연설이) 중단된 그런 사태가 계속됨으로써 오히려 나경원 원내대표를 용으로 만들어준 그런 결과를 초래하고 양비론을 불러왔다”고 주장했다.

또 박 의원은 여야 4당의 선거제도 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추진과 관련 “한국당에서 의석수를 줄여서 비례대표를 없애자는 안을 제시하기 때문에 도저히 (타협이) 불가능하다”며 “그렇다면 패스트트랙을 올리고 또 계속 타협해나갈 것은 타협해 합의하고 그렇지 않으면 패스트트랙 표결을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선거법안과 공수처 등 권력기관 개혁법안을 같이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는데 대해 “어떻게 됐든 단독으로 올릴 수는 없기 때문에 정치는 결국 타협 아닌가? 협상을 해서 타협안을 올려야 되기 때문에 각 당의 의견을 잘 조정해나가야 된다”며 “그렇지 않으면 상정시킬 수가 없다”고 여야 4당이 조정해나가야 할 사안이라고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