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안부장 출신 ‘정점식’, 황교안 직속후배...최측근 인사
통영고성, 탈락 후보들 “집계 결과 의문, 여론조사 결과 밝혀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1일 오후 경남 창원시 의창구 자유한국당 경상남도당에서 4·3 보궐선거 통영·고성 정점식 후보(왼쪽)에게 공천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1일 오후 경남 창원시 의창구 자유한국당 경상남도당에서 4·3 보궐선거 통영·고성 정점식 후보(왼쪽)에게 공천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11일 4‧3 통영‧고성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를 정점식 전 대검찰청 공안부장으로 확정했다. 황교안 대표가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정 전 공안부장을 공천하면서 탈락 후보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후보로 확정된 정 전 공안부장은 황교안 대표와 검찰 시절부터 인연을 맺어온 직속후배로 알려져 있어 황 대표의 최측근 인사로 간주된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를 통해 통영‧고성 보궐선거의 예비후보로 등록한 정 전 공안부장‧김동진 전 통영시장‧서필언 전 행전안전부 1차관 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선에서 정 예비후보가 선출됐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정치신인 가산점 포함 특표율 42.22%로 1위를 차지했고, 서 예비후보는 35.03%, 김 예비후보는 29.80%를 차지했다. 이번 경선은 선거인단 여론조사와 일반국민 여론조사를 각각 50%로 산정해 합산하는 방식으로 꾸려졌다.

하지만 탈락한 예비후보들은 이번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 경선에 탈락한 김 예비후보와 서 예비후보는 이날 오전에 발표된 경선 결과에 대해 “지역민들조차 승복할 수 없는 결과라는 것이 일반적 여론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여론조사기관의 결과를 공개하지 않은 것을 문제 삼으며 “한국당 사무원의 집계를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에 큰 의문을 표한다”고 말하면서 “여론조사기관의 결과를 봉인 해제해 명명백백히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한 KBS가 여론조사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하여 2월 15일부터 17일까지 후보 지지도를 집계한 결과(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를 갖고“2월 21일 KBS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서필언 19%, 김동진 16.3%, 정점식 7.6%로 나왔는데, 이런 결과가 나왔다는 믿을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납득할 만한 응답이 없을 경우, 경선 무효로 간주하고 결과에 승복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당 공관위는 “공천 심사와 경선은 공정하게 진행됐다”며 “여론조사 시행 규칙에 의거해 결과를 발표했고, 세부 내용은 법적인 절차를 밟아 공개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또한 KBS여론조사 결과와 경선 결과가 다른 점에 대해서는 “경선 시행 여론조사 기관은 공관위의 의결에 따라 후보 측이 추천한 대리인이 참석한 가운데 추첨을 통해 공정한 절차에 따라 선정됐다”고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