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제안 지역구 225, 비례대표 75 유력...온전한 연동형 의견 모아
나경원 “패스트트랙 강행, 의회 민주주의 부정하고 제1야당 말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한 호텔에서 야 3당 대표, 원내대표 등이 조찬회동을 하고 있다. 이날 회동에서는 선거제도 개혁 등이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바른미래당 김성식 의원, 민주평화당 천정배 의원, 정의당 이정미 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의원,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한 호텔에서 야 3당 대표, 원내대표 등이 조찬회동을 하고 있다. 이날 회동에서는 선거제도 개혁 등이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바른미래당 김성식 의원, 민주평화당 천정배 의원, 정의당 이정미 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의원,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 3당이 11일 ‘선거제 개혁 법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올리기로 의견을 모았다. 야3당은 이날 조찬회동을 통해 선거제 개혁안 패스트트랙을 더불어민주당과 협상해 이번 주 안에 마무리 짓기로 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정동영 평화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비롯한 김관영·장병완·윤소하 각 당 원내대표,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은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한 호텔에서 조찬회동을 가지고 이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야 3당은 민주당과 본격적인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으며 오는 12일까지 선거제 개혁 단일안 및 패스트트랙에 함께 올릴 법안들에 대해 확정하기로 했다.

야 3당의 이 같은 결정은 자유한국당이 지난 10일 비례대표제 폐지를 선거제도 개혁안으로 밝힌 것에 반발해 공조 속도를 높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당이 지난해 12월 ‘연동형 비례대표제’ 논의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합의했음에도 오히려 후퇴한 선거제도 개혁안을 당론으로 채택하면서 야 3당은 한국당을 제외한 패스트트랙 논의에 속도를 붙였다.

야 3당은 민주당과 선거제도 개혁안을 논의해 의원정수와 비례대표 비율을 정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선 민주당이 제시한 지역구 225석, 비례대표 75석에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이 유력해 보인다. 다만 75석의 비례대표제 배분에 대해 가급적 온전한 연동형으로 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서로 협상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내용에 대해선 큰 이견이 있기보다는 정상적인 의사처리과정과는 조금 다른 방식이기 때문에 가능한 최소화하는 게 맞겠다는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의원정수 270명, 비례대표 폐지’라는 선거제도 개혁안을 내놓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인터뷰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패스트트랙이 강행은 의회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다. 제1 야당을 말살하는 시도”라며 “저희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때문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역시 순조롭게 순항하기엔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