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형 비례제, 의원내각제 도입하는 원 포인트 개헌 없이 못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대표연설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대표연설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1일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의원내각제적 요소를 도입하는 원 포인트 개헌 없이는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저희는 선거법에 대해서 어제 저희 당 안을 발표했다. 국회의원 10% 감축안이다”라며 “실질적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전 세계에 ‘유이한’ 제도다. 독일, 뉴질랜드 딱 두 나라만 채택한 제도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 두 나라에서 채택한 아주 기형적인 제도이기 때문에 저희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의원내각제적 요소를 도입하는 원 포인트 개헌 없이는 할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한 입장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오히려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해서 내 손으로 뽑지 않는, 뽑을 수 없는 국회의원을 늘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 오히려 지금의 국민의 마음은 의원 수를 줄이라, 그리고 내 손으로 뽑을 수 없는 국회의원보다 내 손으로 직접 뽑는 국회의원의 유지에 관심이 있다”며 거듭 연동형 비례대표제 반대 입장을 강조했다.

선거제도 개혁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으로 지정하는 것에 대해선 “선거제도는 한 번도 패스트트랙으로 합의 없이 간 적이 없는 제도다”라며 “이걸 마음대로 일방적으로 하겠다는 것은 의회 민주주의를 포기하겠다는 선언이다”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개헌 논의는 하나도 안 하면서 선거법을 패스트트랙으로 태운다는데 이것을 저희한테 책임을 물을 수 있냐”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한마디로 정치적 야합이 가능한 제도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패스트트랙이 강행될 때 이것은 의회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고, 제1야당을 말살하는 시도라고 생각한다”며 “독일과 뉴질랜드만 채택한 제도를 시험하고자 하는 이유는 하나다. 대통령 마음대로 하고 싶은 나라를 만들고 싶은 거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