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성공적 준비 위해 긴밀히 협력, LNG밸류체인 확대 지원

브루나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현지시간) 브루나이 왕궁에서 열린 한·브루나이 정상회담을 마친 뒤 하사날 볼키아 국왕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브루나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현지시간) 브루나이 왕궁에서 열린 한·브루나이 정상회담을 마친 뒤 하사날 볼키아 국왕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동남아 3국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하싸날 볼키아(Haji Hassanal Bolkiah) 브루나이 국왕과의 정상회담에서 35년 간 지속된 인프라·에너지·인적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의 우호협력관계를 다졌다.

브루나이를 국빈 방문한 대통령은 이날 오전 브루나아 왕국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관계 발전 방안과 한-아세안 협력 강화,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폭넓고 심도 있게 논의한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브루나이가 우리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신남방정책의 중요한 파트너임을 강조하고 양국 수교 후 35년간의 제반 분야 우호협력관계 발전을 평가했다.

먼저 양 정상은 한국 기업이 브루나이의 ‘리파스 대교’와 ‘템부롱 대교’ 건설에 참여해 브루나이의 경제발전에 기여해 온 점을 평가하고, 인프라 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을 앞으로도 지속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대림산업은 브루나이 강을 연결하는 브루나이 최초의 사장교 ‘리파스 대교’ 건설에 지난 2017년 10월에 개통한 바 있다. 대림산업은 또 동·서로 분리된 브루나이의 국토를 연결하는 30km(해상교량 13.4km 포함) 길이의 ‘템부롱 대교’ 중 해상교량 2개 구간을 수주, 현재 공사를 진행 중이며 오는 11월에 완공할 예정이다.

양 정상은 또한 브루나이의 주력 산업인 에너지 분야에서 양국이 활발히 협력해 온 것을 평가하고, △가스전 개발, △수송, △판매 등 전 분야에 걸친 LNG 밸류체인 협력이 더욱 확대되도록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LNG 밸류체인은 가스 탐사, 생산, 수송, 판매 등 생산에서 발전(Gas to Power)에 이르는 LNG 관련 사업을 일원화하여 추진하는 체계로 포스코대우-Petroleum Brunei, LNG 밸류체인 사업 확대를 위한 MOU를 지난해 11월에 체결했다.

양 정상은 지적재산권, 과학기술 등 분야에서 협력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논의하고,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새로운 상생번영의 협력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직항노선 증편, △방송 매체를 통한 문화 소개, △한류 확산 등을 통한 양국 국민 간 교류와 상호 이해 증가를 평가하고, 양국관계의 장기적인 발전기반이 될 인적 교류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볼키아 국왕이 산업다변화를 포함한 장기 국가발전 전략인「Vision 2035」를 적극 추진하여 브루나이 국민들의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해 나가고 있음을 평가했다. 브루나이는 높은 천연자원 의존도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산업다변화 △중소기업 육성 △인프라 개발 △인재 육성 등을 통한 장기 국가발전 전략 Vision 2035를 추진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올해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이하여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인 브루나이가 한-아세안 관계 발전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 준비를 적극 지원해 주는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양 정상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지난 30년간의 한-아세안 관계를 되짚어보고 미래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데 공감하고, 동 회의의 성공적 준비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브루나이는 2018년 8월부터 2021년 8월까지 3년 동안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을 맡는다.

올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를 통해 우리나라는 아세안 대화상대국 10개국 중 특별정상회의를 3차례 이상 개최한 유일한 나라가 될 전망이다. 특별정상회의는 한국(2009, 2014), 일본(2003, 2013), 중국(2006, 2016)이 두 차례, 미국(2016), 러시아(2016), 인도(2018), 호주(2018) 등이 한 차례 개최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정세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브루나이의 변함없는 성원과 지지를 당부했다.

정상회담 직후에는 양국 정상 임석 하에 △특허협력조약 하 국제조사기관 지정 △과학기술 협력 △투자 협력 등을 내용으로 하는 3건의 MOU가 체결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