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종 당 윤리위원장 사의표명, 윤리위 징계 여부 미뤄져
나경원 “김순례, 제척사유 해당...징계안 최고위 의결서 배제할 수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신임 대표의 첫 시험대로 평가되는 ‘5.18 망언’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가 잠정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황 대표의 정치적 부담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5.18 망언’에 대한 징계 심의를 담당하는 김영종 한국당 윤리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 심의 지연 가능성이 커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5일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보통 당 대표가 새로 선출되면 윤리위원장 등 당직을 교체하는 것이 관례”라며 “누가 (윤리위원장을) 하시든 징계는 가급적 빨리 마무리돼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영종 당 윤리위원장의 사의 표명은 김진태·김순례 의원 징계를 놓고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됨에 따라 윤리위 판단에 부담을 느낀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또한 전당대회를 통해 ‘5.18 망언’ 당사자인 김순례 의원이 최고위원에 선출됨에 따라 그 부담감은 더욱 가중되기도 했다.

여기에 5.18 망언의 당사자인 김순례 최고위원이 징계안을 최종 확정하는 최고위원회에 소속 된 만큼 ‘셀프 징계’논란도 불거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최고위 의결 관련 당헌·당규를 좀 더 살펴봐야겠지만, 징계 당사자가 포함된 안건은 제척 사유에 해당하기 때문에 최고위 의결에서 배제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황교안 대표는 ‘5.18 망언’ 김진태·김순례 의원의 징계와 관련해 원론적인 입장만을 밝히고 있다. 황 대표는 당선 직후 기자회견에서도 “윤리위의 절차와 결정을 지켜보겠다”라는 짧은 입장만을 밝힌 채 판단을 윤리위로 넘겼다.

당 윤리위원장이 공석이 된 만큼 새 윤리위원장 선임까지 시간이 걸리고 그 기간 동안 징계는 또다시 유예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새 윤리위원장 선임에 황 대표의 의중이 반영될 수 있는 만큼 ‘5.18 망언’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는 추후 황 대표의 결단을 지켜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