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 대란’은 없었지만 학부모 불편은 여전
내일도 ‘개학연기’ 한다면 즉각 고발 조치

4일 오전 서울 도봉구의 한 유치원에서 북부지원교육청 장학사가 시정명령서를 부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4일 오전 서울 도봉구의 한 유치원에서 북부지원교육청 장학사가 시정명령서를 부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인턴기자]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어제 기자회견에서 1553곳이 ‘개학 연기’에 참여할 것이라고 말하며 ‘유치원 대란’을 예고했지만, 돌봄 대란은 없었다. 참여 의사를 밝힌 사립유치원 대부분이 개학연기를 철회했으며, 일부 유치원들은 개학은 하지 않았지만 자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편법 연기’로 동참했다. 

교육당국은 4일 오전 전체 사립유치원에 지역교육청 직원과 경찰, 지자체 공무원 등을 배치해 현장조사에 나섰다. 만약 문을 열지 않은 상태라면 시정명령서를 붙이거나 현장에서 전달했다. 

서울시교육청은 4일 오후 1시 개학연기에 참여한 유치원 명단을 발표했다. 개학연기에 참여한 유치원은 13곳, 무응답은 7곳이다. 

경상남도교육청은 4일 오전 11시 경 85곳이 개학연기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모두 차량 운행을 하지 않으나 급식을 포함한 돌봄서비스는 제공한다. 대구에서 개학연기에 참여한 43곳 역시 모두 자체 돌봄서비스를 제공했다. 한편 부산시교육청은 75곳이 개학연기에 참여했다가 14곳이 현장 확인 과정에서 의사를 철회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에서는 구미·칠곡·경산 등 대부분 지역 사립유치원이 모두 개학연기를 철회했다. 포항은 35개 유치원이 개학을 연기했다. 

인천은 1곳만이 개학을 연기했다. 역시 통학 차량을 운영하지 않는 대신 자체 돌봄서비스는 제공했다. 전라남도와 경기도에서도 각 1곳만이 개학을 연기했다. 
 
충청남도에서는 43곳 전체가 자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통학차량을 미운영하며 ‘편법연기’에 나섰다. 이 중 천안·아산지역 사립유치원 42곳은 내일부터 정상운영 할 예정이다.  

제주·전북·충북·광주·대전·울산·강원·세종은 모두 개학했다. 

부산시교육청은 통학 차량을 운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 유치원도 개학을 연기한 것으로 간주하고 시정명령서를 전달했다. 

‘돌봄 대란’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학부모들의 불편은 여전했다. 통학차량이 운행되지 않아 등원에 어려움을 겪었다. 각 유치원들이 ‘돌봄서비스’는 제공하지만, 정상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하는지 알 수 없다는 점도 문제다. 사태가 장기화 된다면 피해는 학부모들과 아이들이 고스란히 받게 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은 4일 오전 8시 10분경 경기 용인교육지원청을 방문해 “일부 사립유치원들의 개학 연기는 아이들의 학습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명백하게 불법적인 행동에 대해서 지금이라도 즉각적으로 철회해주실 것을 다시 한 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오늘 개학연기가 확인된 유치원이 내일도 문을 열지 않으면 즉시 형사 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