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조사한 만성질환 통계 자료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는 286만명으로 2015년 대비 34만명이나 증가하는 모습이 확인 됐다. 또한 매년 성인 유병률도 증가하고 있어 현재 성인 7명 중 1명 꼴은 당뇨병 환자라고 한다. 초기 당뇨병 증상은 다음, 다식, 다뇨 현상부터 시작해 체중 감소현상으로 이어진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혈당 낮추는 방법으로 높아진 혈당을 조절 하는 것이 좋다. 대체로 많은 사람들이 혈당에 좋은 음식들을 찾아가며 식이요법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식이요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당뇨에좋은식단을 꾸리는 것이 중요하다. 대체로 식단을 구성할때 혈당에 좋은 음식으로 채소류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특히 당뇨에 좋은 채소들은 식이섬유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당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다만 이미 서구화된 식문화로 당뇨에 안좋은 음식인 빵이나 파스타 등과 같은 다양한 탄수화물 음식에 쉽게 노출 되고 섭취할 수 있어 혈당을 상승 시킬 위험성이있다. 또한 이런 탄수화물 음식들을 갑자기 자제한다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 

위와같은 식이요법과 함께 당뇨에 좋은 음식들, 즉 당뇨에 중요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당화혈색소 정상수치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런 부분에서 달맞이꽃종자의 섭취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달맞이꽃종자의 섭취가 고려되는 이유는 식후 혈당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표 성분인 PentaaGalloylGlucose(이하 P.G.G)라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의 P.G.G는 인체가 섭취하는 쌀이나 빵과 같은 탄수화물이 소화되는 과정에 직접적으로 개입한다.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흡수 될때 α-아밀라아제 효소의 작용을 저해하여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은 상승하는 혈당의 억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식후 혈당관리에 큰 보탬이 될 수 있다. 실제 인체적용시험에서는 평소에 높은 혈당으로 고생하는 당뇨 경계인을 두 그룹으로 나눈뒤 식후 달맞이꽃종자추출물 200mg(P.G.G 4mg)을 섭취하게 한 후, 쌀밥 부하 후 혈당 변화 반응을 확인하였을때 혈당상승 곡선이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일본에서 진행된 것으로, 우리나라와 같이 탄수화물을 주로 섭취하는 식습관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시험이기에 보다 큰 의미가 있다. 이런 인체적용시험 연구 결과는 ‘Joumal of Nutrion Food’등과 같은 세계적인 학술지에 해당 내용이 등재됐다. 

또한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은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식후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의 기능성을 인정 받았다. 한편 이런 달맞이꽃종자추출물과 함께 뽕잎추출분말을 섭취하면 전반적인 혈당 관리에 보다 더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뽕잎이 지니고 있는 지표성분은 DNJ 성분인데 이 DNJ성분이 α-글루코시다제 소화효소의 작용 저해를 돕기 때문이다. P.G.G의 α-아밀라아제 저해 작용과 더해졌을 때 두 번에 거쳐 소화를 방해하기에 혈당 상승 억제에 보다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제 뽕잎추출분말, 뽕잎엑기스를 가지고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에서 식후 혈당치 변화를 비교했을때 상승하는 혈당을 억제하는 모습이 확인 가능 했다. 이런 내용은 SCI급 학술지 ‘British Joumal of Nutrition’에 등재되어 찾아볼 수 있다. 수 많은 당뇨관련 전문가들은 당뇨 완치가 어려워 꾸준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한다. 또한 병원에 내원하더라도 마땅한 당뇨치료제도 처방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혈당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전반적인 혈당과 당화혈색소 관리를 위해 노력하며 식이 조절의 과정에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의 P.G.G 성분, 뽕잎추출분말의 DNJ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점차 늘어만 가는 당뇨병환자들은 적절한 혈당관리 시기를 놓치게 되면 당뇨전문가들도 우려하는 고혈압, 동맥경화, 심뇌혈관질환등과 같은 당뇨 합병증 증세도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위험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식후혈당 관리에 힘쓰는 것이 좋다. 식후 2시간혈당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꾸준히 섭취할시 전반적인 혈당 및 당화혈색소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들로 달맞이꽃종자추출물과 뽕잎추출분말 등의 섭취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