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 발족, 공동 입장 발표, 김해신공항 반대 관문공항 건설
김해신공항 반대, 박 전 정부 정략적 산물
시민단체 관문공항 청원운동에 부산시, TK 자극할까 부담

'김해신공항 반대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 100만 국민청원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가 18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김해공항은 그대로 유지하고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가덕도에 국제공항을 건설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사진=폴리뉴스>
▲ '김해신공항 반대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 100만 국민청원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가 18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김해공항은 그대로 유지하고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가덕도에 국제공항을 건설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사진=폴리뉴스>

부산·울산·경남지역 시민단체가 김해신공항 확장공사 반대와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요구하며 100만 명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김해신공항 반대 동남권 관문 공항 추진 100만 국민청원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이하 범시민운동본부)'는 18일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김해공항은 주민에게 소음 고통과 충돌 위험을 안겨줄 뿐 아니라 대통령이 공약한 관문공항이 결코 될 수 없으므로 지금부터 국토교통부가 진행하는 모든 절차를 중단하고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부·울·경 40여 단체로 구성된 이들은 "2016년 발표된 '김해신공항'은 영남 5개 시·도가 신공항 후보지로 가덕도와 밀양을 두고 극단적으로 대립하던 상황에서 지역 간 갈등을 회피하려는 미봉책이자 정략적 결정의 산물"이라며 "부산 울산 경남 단체장이 2018년 9월 전문가로 조직한 실무검증단을 구성해 김해신공항 계획을 분석한 결과 안전·소음·환경파괴 문제 등이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해신공항은 주민에게 소음 고통과 충돌위험을 안겨줄 뿐 아니라 김해공항 신활주로 노선 자체가 3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최초 착륙에 실패할 경우 인접한 산지와 고층 건물 등 장애물에 충돌, 대형 참사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김해 방향 3개 산봉우리를 절취하지 않으면 더욱 위험할 뿐 아니라 절취할 경우 2조원 이상 추가비용이 소요된다"고 지적하며 "지금부터 국토부가 진행하는 모든 절차를 중단하고 백지화할 것"을 요구했다.

부·울·경 40여 단체로 구성된 이들은 '2016년 발표된 '김해신공항'은 영남 5개 시·도가 신공항 후보지로 가덕도와 밀양을 두고 극단적으로 대립하던 상황에서 지역 간 갈등을 회피하려는 전 정부의 미봉책이자 정략적 결정'이라고 주장했다.<사진 제공=연합뉴스>
▲ 부·울·경 40여 단체로 구성된 이들은 "2016년 발표된 '김해신공항'은 영남 5개 시·도가 신공항 후보지로 가덕도와 밀양을 두고 극단적으로 대립하던 상황에서 지역 간 갈등을 회피하려는 전 정부의 미봉책이자 정략적 결정"이라고 주장했다.<사진 제공=연합뉴스>

이날 범시민운동본부는 동남권 주민의 생존권과 생활권을 지키기 위해 김해신공항 반대 100만 명 국민청원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히고, 이어 오후에는 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진행했다.

부산시의회 동남권 관문 공항 추진 TF 의원들은 지난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영남권 5개 시도가 합의하면 결정이 쉽다는 취지의 동남권 신공항 발언과 관련해 전폭적인 지지와 환영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 또한 대구통합공항 이전 추진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를 약속한 것과 관련, "지역 상생을 위한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민단체의 이날과 같은 적극적인 움직임이 부담스럽다는 반응도 있다. 시 관계자는 "정부와 TK 여론을 면밀히 살펴야 하는 상황에서 시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시민단체의 청원운동을 지원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