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비핵화 상응조치 중 하나로 ‘연락사무소 개설’ 검토하는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6월 12일 1차 북미정상회담을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6월 12일 1차 북미정상회담을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벌어지고 있는 북미 실무협상에서 북미가 양국이 상호 연락 담당관을 진지하게 교환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미국 CNN 방송이 18일(현지시간) 전했다. 이는 북미 연락사무소 개설을 통한 상시적인 소통 채널 구축을 의미한다.

CNN은 북미 협상에 정통한 2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새로운 북미 관계를 수립하기로 합의했다”라면서 “이번 회담이 잘 진행된다면 앞으로 첫 번째 단계는 북미 상호간 연락 담당관을 교환하는 수순이 될 것이며 한국어를 잘 구사하는 고위 관리가 북한에 파견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연락관 교환은 6.12 1차 북미정상회담의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 ▲북미관계 정상화추진 ▲평화체제 보장 ▲6.25전쟁 전사자 유해송환 등 4개항의 합의 중 ‘북미관계 정상화 추진’의 구체적인 실천조치에 해당된다. 상호 연락관 교화 논의를 진지하게 검토한다는 의미는 공식외교관계를 알리는 상주대사관 개설 전 선행조치 단계인 ‘연락사무소’ 설치를 염두에 둔 조치로 보인다.

소식통은 “(북미관계 정상화 추진) 이 조항은 일이 잘 풀릴 경우 형식적인 관계 재확립을 향한 문을 열어놓은 것”이라며 “현재의 교착상태에서 북한은 미국 측에 중요한 제스처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즉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따른 상응조치 중 하나로 검토되고 있다는 얘기다.

CNN은 처음 올린 기사에 연락관 교환을 두고 양국 간 이익대표부(interest section)를 설치하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 했다가 다시 수정한 기사에서는 공식 외교관계 수립을 위한 점진적 조치라며 ‘연락사무소 개설’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북미는 지난 1994년 1차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제네바 합의에서도 연락 사무소 설치를 합의한 바 있다. 당시 북미 양국은 쌍방 수도에 연락 사무소를 개설하고 사항 진전에 따라 대사급까지 격상시켜 나아간다고 합의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