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19일 오후 1시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 진행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민중당 김종훈(오른쪽 네번째), 정의당 추혜선 의원(오른쪽 세번째) 등이 대우조선 매각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민중당 김종훈(오른쪽 네번째), 정의당 추혜선 의원(오른쪽 세번째) 등이 대우조선 매각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KDB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인수 후보자로 현대중공업을 낙점한 가운데 양사 노조는 이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특히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는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시작으로 상경 투쟁까지 불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최근 대우조선 노조는 산업은행의 대우조선 매각이 ‘밀실협상’이며, 미리 짜놓은 각본대로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삼성중공업에게는 형식상 인수의향을 타진한 것”이라며 “공개입찰 형식으로 정당성을 포장하는 비열한 꼼수”라고 비판했다.

이어 “오는 28일까지 회신기한이 있었으나, 12일에 (삼성중공업이) 공식적으로 포기한다고 발표하면서 매각은 앞으로 급속도로 진행될 것”이라며 “실사단이 투입, 실사기간동안 모든 기술이 유출돼 대우조선 전체 노동자의 생존권이 곧바로 위협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18일 오전 6시 30분부터 노조는 옥포조선소에서 전체 조합원 5611명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들어갔다. 투표는 19일 오후 1시까지 진행된다.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진행되는 가운데, 이날 금속노조는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조선업종노조연대와 추혜선 정의당 의원, 김종훈 민중당 의원 등이 함께했다.

금속노조는 “정부는 바람직한 조선산업 정책을 주도할 수 있어야 하는데,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빅1 체제 조선산업 재편은 재벌독점을 불러올 수 있는 잘못된 정책”이라며 “현대중공업 자본이 독식하는 조선산업 재편이 완성될 경우 정부의 지원 역시 현대중공업 재벌 중심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우조선 매각 절차에서 밀실협상, 고용대책 부재, 지역경제 및 산업생태계 파괴, 재벌특혜 등 상당한 문제가 감지됨에도 매각 절차를 강행하는 것은 사회적 혼란만을 초래할 뿐”이라고 말했다.

추혜선 의원은 “막대한 공적자금을 투입하고 4대 보험 납부유예, 금융지원과 같은 혜택을 부여했던 것은 단지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이라는 거대기업을 살리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며 “이번 매각 절차에서 수많은 협력업체와 그 노동자들, 그들의 소득에 기대 장사할 수 있었던 자영업자들을 배제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추 의원은 “산업은행-대우조선해양-현대중공업 경영진들만의 밀실협상과 일방적 발표가 아니라 노동자, 협력업체, 지역사회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통로를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며 “정무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으로서 공정위의 기업결합 심사 과정을 면밀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은행의 대우조선 매각으로 고용불안이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고용안전에 최대한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전라북도 군산에서 서민금융 현장 방문 행사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대우조선이나 현대중공업이나 2015년 글로벌 업황이 본격적으로 어려워지면서 인력을 감축했다”며 “수주가 호조를 보이고 있어서 추가적인 인력 조정 필요성이 크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또 “헐값 매각이 아니냐는 말도 있는데, 그런 시각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기업 구조조정 최종 마무리는 주인 찾아주기”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