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북미 정상회담, 비핵화와 북미관계 정상화에서 큰 진전이 있을 것”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낮 청와대에서 7대 종단 지도자들과 오찬을 함께하기 에 앞서 열린 차담회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조계종 원행 총무원장, 문 대통령, 김영근 성균관장,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천도교 이정희 교령, 원불교 오도철 교정원장.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낮 청와대에서 7대 종단 지도자들과 오찬을 함께하기 에 앞서 열린 차담회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조계종 원행 총무원장, 문 대통령, 김영근 성균관장,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천도교 이정희 교령, 원불교 오도철 교정원장.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100년 전 3.1 독립운동에 앞장선 민족대표 33인은 모두 종교인이었다”며 “종교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국민 모두 (3.1절과 임정 수립) 100주년을 더욱 뜻 깊게 기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종교지도자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3.1 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올해 종교의 역할과 의미가 더욱 특별하게 와 닿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최초로 3.1 만세 시위를 벌인 서울, 평양, 진남포, 안주, 의주, 선천, 원산, 이 각지에서 종교가 먼저 하나가 됐다”며 “그러자 국민들이 함께 힘을 모았고 남녀노소, 빈부귀천과 상관없이 함께 독립선언서를 인쇄하고 또 태극기를 제작했다”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종교계의 헌신으로 세계적으로 찾아보기 어려운 연대와 협력의 역사가 만들어졌다. 우리 모두 자부심을 가질만한 일”이라며 “3.1절 정오에는 전국 종교시설에서 시간에 맞춰서 일제히 타종이 거행될 예정이라고 그렇게 들었다. 3.1 독립선언에 대한 큰 기념이 될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우리 선조들이 꿈꾸었던 나라는 진정한 민주공화국이다. 국민 모두 골고루 잘살고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나라”라며 “국민과 함께 이 꿈을 꼭 이루고 싶다. 여기 계신 종교지도자들께서 지혜를 나눠주시고, 또 국민 통합의 길을 열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린다”고 당부했다.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 전 종교지도자들과의 만남을 언급하면서 “한반도 상황도 살얼음판을 딛듯이 아주 조심스러웠다. 눈앞에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을 반드시 성공시켜서 평화와 화합의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는 그런 절박함이 아주 컸다”며 “가장 필요할 때  종교계가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 주셨고, 또 평화의 여정에서도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고 감사를 표했다.

이어 “덕분에 한반도의 평화에 큰 발전이 있었다. 다음 주에 열릴 제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도 비핵화와 북미관계 정상화에서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싱가포르 공동성명의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이행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오는 27~28일 예정된 베트남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얘기했다.

또 “지난주에는 금강산에서 개최된 새해 첫 남북 간 민간 교류 행사에 다녀오셨다고 들었다”며 “남과 북의 국민들이 함께 해금강 일출을 볼 수 있게 된다면 얼마나 좋겠나. 우리 종교지도자님들께서도 그런 마음으로 다녀오셨으리라고 생각한다”고 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한 기원을 표현했다.

김희중 천주교 대주교(한국종교인평화회의 대표 회장)는 인사말을 통해 “종교인들은 순수한 마음으로 일체의 어떤 정략적인 계산과 정치적인 이해관계나 득실을 따지지 않고 민족이 서로 평화롭게 지내고, 다만 우리끼리만의 평화가 아니라 우리 한반도의 평화를 통해서 동북아시아의 평화, 더 나아가서는 세계 평화를 위해서 우리 한반도의 평화가 기여할 바가 크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취임하실 때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이런 모든 내용을 담아 국정을 훌륭히 훌륭하게 이끌어 주심에 대해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우리 각 종단이 종단 나름대로의 여러 이러저러한 도움이 필요할 때 잘 이렇게 살펴 주시면 감사하겠다. 다시 한 번 초대해 주신 대통령님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조계종 총무원장인 원행 스님은 “조국과 민족을 위해서, 그리고 평화와 안정을 위해서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으시고, 또 남북, 북미 정상회의를 주선해 주신 대통령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며 “해금강에서 7대 종단 우리 수장님들께서 국가와 민족, 그리고 평화로운 남북통일, 대통령 내외분의 건강과 안녕을 해맞이를 통해 모두 기도를 함께했다”고 얘기했다.

아울러 “해금강에 들러서 ‘신계사’에 들러 템플스테이와 사찰림 조성에 대해서도 문건을 서로 주고받았다. 오늘을 계기로 대한민국이 더욱 국운이 융창되기를 바라면서 대통령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서 제가 건배제의를 하겠다”며 ‘대통령님 내외분과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를 선창으로 ‘통일로!’로 후창으로 한 건배사를 했다.

종교지도자 초청 오찬에는 김희중 대주교(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원행스님(조계종 총무원장), 이홍정 목사(한국기독교 교회협의회 총무), 오도철 교정원장(원불교), 이정희 교령(천도교), 박우균 회장(민족종교협의회), 김영근 성균관장(유교),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화체육관광부 종무실장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