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금융인프라·혁신기술로 핀테크 특구에 좋은 환경”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난달 16일 서울창업허브에서 열린 ‘Fintech, 금융이 바뀐다’ 핀테크 현장간담회에 참석해 올해 금융위가 펼칠 핀테크 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강민혜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난달 16일 서울창업허브에서 열린 ‘Fintech, 금융이 바뀐다’ 핀테크 현장간담회에 참석해 올해 금융위가 펼칠 핀테크 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강민혜 기자>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올해가 핀테크 산업의 골든타임”이라며 재차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부산은행 본점에서 열린 ‘부산·경남지역 금융규제 샌드박스 설명회’에서 “많은 글로벌 핀테크 기업이 나올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최 위원장은 지난달 16일 핀테크 현장간담회에서도 “올해는 그간의 (핀테크 산업 활성화) 노력이 하나하나 결실을 맺을 때”라며 “지난해 마련한 핀테크 인프라를 토대로 올해가 핀테크 산업 내실화의 골든타임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최 위원장이 언급한 핀테크 인프라란 지난해 국회를 통과한 인터넷전문은행특별법(1월 17일 시행 예정)과 금융혁신지원특별법(4월 1일 시행 예정), 올해 최초로 확보한 79억 원 상당의 핀테크 지원 예산, 금융위 내 설치한 핀테크 전담조직(금융혁신기획단) 등을 가리킨다.

당시 금융위가 내놓은 2019년 핀테크 정책방향은 5가지다. 혁신금융서비스 실험 집중 지원, 핀테크와 자본시장 연계 강화, 낡은 규제 혁파, 핀테크 인력 및 공간 양성, 핀테크 프론티어 확산 등이다.

최 위원장은 이날 “특히 4월부터 시행되는 금융규제 샌드박스는 우리 경제·금융 분야에 디지털 대전환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오는 4월 금융혁신지원 특별법이 시행되면 즉시 혁신금융서비스 테스트가 시작되도록 사전신청을 받은 상태다. 현재까지 88개 회사가 105개 서비스를 혁신서비스로 지정해 달라고 신청했다. 금융위는 이 중 최대 20여건을 3월 말까지 우선 심사 대상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최 위원장은 “금융규제 샌드박스가 혁신금융의 실험장이 되도록 적극적·진취적인 자세로 운영하겠다”며 “부산·경남지역은 글로벌 핀테크 산업 진흥센터와 금융감독원 부산·울산지원이 친절한 안내자이자 적극적인 지원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산은 금융 인프라가 집적된 금융중심지로, 혁신적 기술들과 만나면 핀테크 특구가 되기 매우 좋은 환경”이라며 “부산이 글로벌 핀테크 허브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