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3대 사망 원인은 암,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3대 사망 원인으로 인한 사망자의 수는 전체 사망자 중 46.4%라는, 굉장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혈액순환 안되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인 심뇌혈관질환은 여러 요인들이 서로 악영향을 줄 수 있어 더욱 특별한 관리가 요구되는 질환이다. 다리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발생하는 다리 저림이나 손발 차가움 등의 사소한 문제들도 큰 질환을 암시하는 전조 증상일 수 있다. 다리 저림 원인들 중 하나로 지목되는 심부정맥 혈전증은 특히 치명적인 질환이다.

혈전은 혈관 속에 피가 굳어져 덩어리진 것을 뜻하는데, 혈전증은 이 혈전이 혈관을 막아 발생하는 질환이다. 하체쪽의 정맥에 이러한 혈전이 자리잡는 심부정맥 혈전증은 그 자체도 고통스럽지만, 혈전이 떨어져나가 폐동맥을 틀어막는 폐색전증이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 이러한 다리 저림 원인인 혈액순환 등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과 같은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다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심혈관질환은 다양한 요인들이 서로 얽혀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는 복합적인 인체 혈류의 기전 때문이다. 전체적인 부분에 폭넓게 도움이 되는 혈류 복합관리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대표적인 혈류 복합관리식품 중 하나는 오메가3 지방산이다. 전반적 혈행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은 피를 맑게 하는 음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혈전 생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혈소판의 작용을 방해해 혈전 생성의 억제 및 혈관 청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간에서의 중성지방 합성을 억제하기에 혈중 중성지방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오메가3는 이뿐만 아니라 동맥경화의 주요 원인이 되는 죽상경화를 유발시키는 플라그 생성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을만큼 전반적 혈류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다만 복합적 혈류관리를 위해서는 보다 안전하게 오메가3를 섭취해야 한다. 먼저 국내원료 오메가3를 선택하는 것이 산패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기 때문에 안전한 섭취가 가능하다. 산패는 빛, 열, 산소 등에 노출이 되면 일어나는데 산패된 오메가3는 내부 성분이 발암물질 처럼 작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원료 배양부터 제조과정까지 모두 국내에서 진행되는 국내원료 오메가3 선택이 좋다. 또한 국내원료 오메가3 중에서도 미세조류를 사용한 제품이 좋은데 이는 해양오염으로 인한 중금속, 수은 등의 위험 때문이다. 미세조류는 DNA 생산의 원천자이며 먹이사슬 구조에 가장 아래에 위치 하고 있기 때문에 오염될 우려가 없다.

이런 오메가3와 더불어 홍국을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다. 홍국은 찐 쌀에 홍국균을 발효시켜 만든 누룩을 말하는데, 혈중 LDL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돼 심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는 홍국에서 추출할 수 있는 모나콜린K 성분의 작용 덕분이다. 체내 콜레스테롤은 약 80%가량은 간에서 합성된다. 음식을 통해서는 20%가량 섭취하게된다. 이때 키토산 등과 같은 콜레스테롤 관리에 효과있는 원료를 섭취하면 20% 합성을 저해하지만 모나콜린K를 섭취하면 80% 합성을 우수하게 저해한다.

실제 성인 8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에서 홍국 식이 보충제를 12주간 섭취시켰을때 섭취 후 8주 때부터 총콜레스테롤 및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 등이 감소하는 결과를 밝혀냈다. 이런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이 가능하단 내용의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홍국 중에서는 일본 군제 회사의 기능성 홍국 원료가 가장 유명한데, 군제 홍국 분말은 일본에서의 여러 시험을 거쳐 혈압 강하 작용에도 도움이 되는 혈압에 좋은 음식으로의 결과가 나타나기도 했다. 또한 독성 물질로 알려진 스트리딘 성분도 불검출되어 안전성 부분에도 검증 받아 안전한 섭취를 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홍국, 오메가3와 더불어 복합적인 혈류 관리를 위해서는 혈압 낮추는 음식으로 잘 알려진 코엔자임Q10도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코엔자임Q10은 LDL 콜레스테롤 산화를 막고, 혈압을 상승시키는 안지오텐신ll 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혈액의 생성을 돕는 엽산의 섭취를 병행하는것이 좋다. 이는 혈관 내피 손상을 막아 혈관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리 저림 원인 등 전반적인 혈행 및 혈관 개선을 위해서는 이러한 혈류 복합관리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만, 각각의 기능성이 확인된 원료들을 섭취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