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 발표…기업 협의체 발족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주차 로봇이 공용주차장에서 발레파킹을 해주고 주민들의 병원 이용 정보를 활용해 맞춤형 의료를 제공하는 미래사회가 다가온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3일 부산 벡스코에서 융합 얼라이언스 발족식 행사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 등 두 곳에서 추진된다.

세종시 합강리 일대 5-1 생활권(274만㎡)에서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스마트시티를 조성한다는 목표가 설정됐다. 이를 통해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거버넌스, 문화·쇼핑, 일자리 등 7대 스마트 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공간계획이 추진된다. 자율주행과 공유 기반의 첨단 교통수단 전용도로가 건설되고 개인소유차량 진입제한 구역 등이 지정된다. 개인차 진입 제한 구역은 자율차 전용도로로 둘러싸고 구역 안에서는 개인소유차의 통행과 주차를 제한함으로써 자율 셔틀과 공유차 이용을 유도할 계획이다.

개별 병원이 네트워크로 연결돼 개인 건강데이터를 축적하고서 맞춤형 의료를 제공하고 응급상황 발생시 스마트 호출, 응급용 드론 시스템도 가동된다.

부산 강서구 에코델타시티(219만㎡)는 급격한 고령화와 일자리 감소 등 도시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로봇과 물관리 관련 신산업 육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공용주차장에는 주차 로봇이 가동되고 물류이송 로봇이나 의료로봇 재활센터 등이 도입돼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로봇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로봇통합관제센터와 로봇 지원센터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도시 내 물순환 전 과정(강우-하천-정수-하수-재이용)에 첨단 스마트 물 관리 기술이 적용돼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한국형 물 특화 도시모델'이 구축된다. 스마트시티 면적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84만5000㎡가 공공자율혁신 클러스터와 헬스케어 클러스터 등 신산업 육성에 주력하는 5대 혁신 클로스터로 조성된다. 0MW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와 하천수를 이용한 수열에너지 시스템도 도입된다.

정부는 선도투자 차원에서 올해 시범도시와 관련된 신기술 접목과 민간기업 유치를 위해 규제 샌드박스, 데이터·AI센터 등 총 11개 사업에 265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분야별로 가장 권위 있는 공공‧연구기관을 전담기관으로 지정하고 각 전담기관에서 관련 서비스를 구축하는 기업 등을 선정해 2021년까지 연차별로 사업을 관리한다.

시범도시 조성 후에도 지속가능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업‧지자체‧사업시행자로 구성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할 계획이다. 오는 7월 SPC 구성을 위한 민간사업자를 선정하고 2020년 6월부터 SPC 설립 및 운영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고품격의 모빌리티·헬스케어·교육 등 서비스를 받게 될 예정"이라며 "스마트시티는 미래 신산업으로 육성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도약대 역할을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