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공항 확장공사는 무책임한 정치적 결정
김현미 국토부장관에게 공개 서한 전달… '총리실 검증'을

가덕신공항유치국민행동본부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단체 회원 70여 명이 12일 낮 세종시 국토교통부 정문 앞에서 가덕도에 신공항을 건설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 가덕신공항유치국민행동본부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단체 회원 70여 명이 12일 낮 세종시 국토교통부 정문 앞에서 가덕도에 신공항을 건설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가덕신공항유치국민행동본부(이하 국민행동본부)’ 는 세종시 정부청사내  국토교통부 앞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가덕도 건설을 '총리실에서 검증'해줄 것 등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국민행동본부’의 부산지역 5개 시민단체(‘부산을 사랑하는 사람들’ ‘포럼희망한국’ ‘부산소통콘서트' '더좋은 부산' '원팀서포터즈’) 회원 70여 명은 현재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김해공항 확장안을 전면 백지화할 것과 국무총리실이 나서서 동남권 관문공항 사업을 검증해 줄 것을 촉구하고 집회 후, 국토부 공항정책과에 '부울경 시민들의 뜻이 담긴 공개서한'을 전달했다.

부산시가 '동남권 관문공항' 가덕도 건설을 재추진하기 위해선 '총리실 검증'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시가 종전의 김해공항 확장안을 백지화를 요구했지만 주관부처인 국토부는 부산·울산·경남 김해공항 기본계획 검증위원회의 검증 결과에 대해 "영남권 자치단체장과 합의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김해공항 계획을 차질 없이 진행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총리실에 검증위가 설치될 경우 조속히 검증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필요한 자료 제공, 설명 등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국토부의 입장을 정리했지만, 총리실 검증은 아직 구체적인 일정이나 방식 등이 알려지지 않고 있다. 더구나 총리실 검증이 어떻게 이뤄질지 모르는 상황이지만 총리실 검증 절차나 법령에 대해서도 별도의 법령이 있는 것이 아니어서 총리실 검증에서 문제가 지적되더라도 '사업 백지화' 결론은 나기 어려울 것으로 일부 국토부 실무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반면 정치권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엇갈리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총리실에서 신공항 정책의 새 방향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만약 총리실의 결론이 김해공항 사업을 보완해 계속 추진한다는 쪽이면 부울경지역 전체 정책이 수정되어야 하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구공항 통합이전이 답보상태인 대구·경북(TK)지역과 풀어야할 숙제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이날 집회에서 강윤경 국민행동본부 공동대표는 "지난 박근혜 정권 때 발표된 김해공항 확장안은 정치적 무책임에서 비롯된 잘못된 결정"이라며 "세계 물류거점으로 도약할 부·울·경의 미래가 될 동남권 관문공항은 반드시 부산 가덕도에 들어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