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4당 “찰떡 공조로 한국당 망언자들 반드시 제명 조치”
수습나선 김병준, ‘5.18 망언’ 공식 사과...3인, 당 윤리위 회부로 조치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왼쪽부터),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 정의당 김종철 대변인이 12일 오전 여야 4당 공동으로 5·18 민주화운동을 비하한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왼쪽부터),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 정의당 김종철 대변인이 12일 오전 여야 4당 공동으로 5·18 민주화운동을 비하한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4당이 12일 ‘5.18 망언’ 3인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며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제명의지를 확고히 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채이배 바른미래당 정책부대표,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 김종철 정의당 원내대표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안과를 방문해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공동 제출했다.

지난 8일 ‘5.18 진상규명 공청회’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폄훼한 한국당 의원 3인에 대해 여야 4당 원내지도부는 국회 윤리위를 통해 의원직 제명까지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강병원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징계안 제출에 앞서 “윤리위 제소를 통해 한국당 망언자들을 반드시 제명 조치하도록 여야 4당이 찰떡공조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민의 명령에 부합하는 제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채이배 바른미래당 정책부대표도 “역사와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는 일에 여야가 따로 없다고 생각한다”며 “한국당이 벌이는 추태는 반드시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사라져야 한다. 4당이 같이 해서 끝까지 제명이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여야 4당이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제명의지를 거듭 밝히고 나섰지만 실제 제명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날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5.18 망언’에 당 차원의 공식 사과를 밝혔으며 ‘5.18 망언’ 3인을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기로 했다.

의원직 제명이 경우 국회 재적의원 중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하므로 한국당이 반대하고 나선다면 사실상 불가능한상황이다. 즉 한국당 차원에서 이번 사건에 대한 공식 사과를 내놓은 만큼 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협조 역시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