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5.18 관련 공식입장, 자유민주주의에 크게 기여했다는 것”
‘김진태·이종명·김순례’ 당 중앙윤리위원회 회부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국회에서 '5.18 망언' 관련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국회에서 '5.18 망언' 관련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당내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에 공식 사과하고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키로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주 열린 ‘5.18 진상규명 공청회’ 문제로 깊은 마음의 상처를 입은 유가족과 광주시민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공식 사과를 전했다.

특히 그는 “공청회에 대한 진상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조사 결과, 행사에서 발표된 내용은 심각했다”며 “발표된 발제 내용은 일반적으로 역사 해석에서 있을 수 있는 ‘견해의 차이’수준을 넘어 이미 ‘입증된 사실에 대한 허위 주장’임이 명백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결국 민주화운동으로서의 5.18의 성격을 폄훼하는 것”이라며 “또 일부 발제 내용 중에는 헌정질서 문란 행위자를 옹호하는 대목도 있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5.18 망언’ 3인과 관련해선 “우리당 의원들의 발언 역시 부적절했다고 판단했다”며 “이같은 공청회는 신념에 앞서 객관적 진실을 추구해야 하는 보수의 가치에도 반할 뿐만 아니라 우리당이 당 강령에 제1의 사명으로 명시하고 있는 ‘헌법적 가치와 법치주의 존중’의 정신을 위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5.18 망언’ 3인에 대해 중앙윤리위원회 회부를 요청키로 했다. 그는 “5.18 북한군 개입설은 지난 39년간 여러 차례에 걸쳐 국가기관의 조사를 통해 근거가 없음이 확인됐다”며 “그런데도 이 같은 주장을 계속하는 것은 보수를 넘어 국민을 욕보이는 행위다. 특히 공당의 국회의원이 이런 주장에 판을 깔아주는 행동도 용인돼선 안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5.18과 관련된 우리 당의 공식 입장은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민주화 운동이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기자간담회 모두발언>

먼저, 지난 주 우리당 일부 의원들이 주최한 '5.18 진상규명 공청회' 문제로  깊은 마음의 상처를 입은 5.18 희생자 유가족과 광주 시민께 당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제 비대위 회의에서 당 구성원들에게 지지율이 좀 올랐다고 경계심이 약해졌다 질타했지만, 당을 책임지고 있는 비대위원장으로서 당원과 국민께 다시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어제 사무총장에게 지시한 진상에 대해 일차 보고를 받았습니다.

조사 결과, 행사에서 발표된 내용이 심각했습니다. 

특히 발표된 발제 내용은 일반적으로 역사 해석에서 있을 수 있는 ‘견해의 차이’ 수준을 넘어 이미 ‘입증된 사실에 대한 허위 주장’임이 명백하였습니다. 이는 결국 민주화운동으로서 5.18의 성격을 폄훼하는 것입니다. 또 일부 발제 내용 중에는 헌정질서 문란 행위자를 옹호하는 대목도 있었음을 확인했습니다.

아울러 이 행사에 참석한 우리당 의원들의 발언 역시 부적절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 같은 공청회는 신념에 앞서 객관적 진실을 추구해야 하는 보수의 가치에도 반할 뿐만 아니라 우리당이 당 강령에 제1의 사명으로 명시하고 있는 <헌법적 가치와 법치주의 존중>의 정신을 위배하는 것입니다. 

이에 저는 자유한국당의 비대위원장으로서 이 문제를 중앙윤리위원회에서 엄중히 다뤄줄 것을 요청하고자 합니다. 

아시다시피 ‘5.18 북한군 개입설’은 지난 39년간 여러 차례에 걸쳐 국가기관의 조사를 통해 근거가 없음이 확인됐습니다. 그런데도 이 같은 주장을 계속하는 것은 보수를 넘어 국민을 욕보이는 행위입니다. 특히 공당의 국회의원이 이런 주장에 판을 깔아주는 행동도 용인돼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저 역시 이를 미리 막지 못한 책임이 큽니다. 

이에 중앙윤리위원회에서는 비대위원장인 저의 관리 감독 책임도 엄중히 따져주실 것을 요청 드립니다. 

5.18과 관련된 우리 당의 공식 입장은,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민주화 운동이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지난 1993년, 김영삼 대통령이 “문민정부는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연장선상에 있는 정부”라고 선언했던 것과도 궤를 같이 합니다. 전임 두 대통령 재임 기간에도 우리 당은 이런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해 왔습니다. 이 같은 입장은 앞으로도 변할 수 없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