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사실은 해석 달리할 수 있다’ 발언, 한국당의 역사인식”
“적당한 변명 속에 그대로 넘기려 해선 절대 안돼”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11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최근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에서 ‘5·18 모독’ 망언을 쏟아낸 것과 관련 “  5.18을 욕되게 하는 것은 있을 수가 없는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와 그제,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허위사실 유포죄로 이미 유죄확정판결을 받은 지만원씨가 주제발표를 통해서 거짓 주장을 반복하고 강조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손 대표는 “그런데 그것도 모자라 현직 의원들이 5.18 정신을 왜곡한 망언을 쏟아냈다. 있을 수 없는 일이 국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며 “비록 국회나 상임위 발언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국회 내에서 국회의원들이 5.18과 관련해 생각할 수 없는 일들을 벌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이종명 의원의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이라는 것을 밝혀내야 한다’, 김순례 의원의 ‘종북좌파들이 판을 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이상한 괴물을 만들어 세금을 축내고 있다’ 등의 발언을 언급하며 “어이없는 일이다. 가짜뉴스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손 대표는 “5.18 광주학살의 참극은 우리 역사의 비극이요, 또 다른 면에서 5.18 광주정신은 우리 민주주의의 커다란 자부심이다”며 “한국당은 적당한 변명 속에 이를 그대로 넘기려고 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당 나경원)원내대표가 ‘역사적 사실은 해석을 달리할 수 있다’고 발언한 자세, 이는 한국당의 역사적 인식과 보수세력의 현재 위치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당이 이들 국회의원들에게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할지는 그들에게 맡겨둔다고 하더라도, 국회의원인 이들이 역사를 이렇게 왜곡하고 폄훼하는 일은 국회 차원에서 국민 차원에서 그대로 놔둘 수가 없다”며 “국회는 윤리위를 통해서 이들을 징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