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경북 포항에서 규모 4.1 지진에 이어 규모 2.5의 지진이 잇따라 발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10일 12시 53분경 경북 포항시 북구 동북동쪽 50km 해역( 위도:36.16 N, 경도:129.90 E )에서 규모 4.1의 지진이 발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진의 위치는 위도:36.16 N, 경도:129.90 E, 깊이는 지하 21km 지점이며 이 지진으로 경북과 울산은 최대진도 Ⅲ을 기록했고 강원, 경남, 대구, 부산은 진도Ⅱ를 기록했다.

이어 14시 12분경 경북 포항시 북구 동북동쪽 45km 해역(위도: 36.16 N, 경도: 129.85 E )에서 규모 2.5의 지진이 발생했다.

지진의 발생깊이는 지하 21km 지점이며 기상청은 이 지진으로 인한 별다른 피해는 없을 것으로 분석했다.

월요일인 2월 11일 오전 4시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전남서해안과 동해안, 제주도는 대체로 흐린 가운데 제주도산지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다.

오늘(11일)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서해상에서 해기차(해수면과 대기 하층의 온도차)에 의해 발생한 구름대의 영향으로 아침(09시)까지 제주도에는 눈 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전남서해안에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내일(12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늦은 오후(15시)부터 구름이 많아지겠다. 중부지방은 새벽(00시)부터 아침(09시) 사이 구름많은 가운데 경기남부와 충청북부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보통'이나 '좋음'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대부분 중부지역과 일부 남부지역은 오전 중 대기 정체로 국내 생성 미세먼지가 축적되고 오후부터 국외 미세먼지 유입 영향으로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과 강원영서·충청권·전북·경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전망된다.

모레(13일)도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린 가운데 새벽(00~06시)에 비 또는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영서북부에는 오늘 아침 -12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중부내륙에도 -10도 내외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수도관 동파 예방 등 시설물 관리에 계속 유의해야 한다.

또한, 모레(13일)까지 평년보다 1~3도 낮은 기온 분포가 이어지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실효습도가 20~35%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실효습도: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함을 의미함.

< 강풍 전망 >

오늘 남해안에는 바람이 9~13m/s(32~47km/h)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표(05시 발효)된 가운데 바람이 14m/s(50km/h) 이상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3m 이상 매우 높게 일겠다.

기상청은 동해먼바다에도 오늘 오후(12시 이후)부터 바람이 차차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아지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고, 남해먼바다에도 오후(18시)까지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유의하고,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당부했다.

< 기상 현황과 전망 >
* 예상 적설(11일 아침(09시))까지
- 제주도(해안 제외): 1~3cm
- 울릉도.독도: 1cm 내외

* 예상 강수량(11일 아침(09시))까지
- 제주도, 울릉도.독도: 5mm 미만

o 풍랑주의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o 대설주의보 : 울릉도.독도, 제주도(제주도산지)

o 한파주의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양구평지, 철원)

o 건조경보 : 대구, 서울, 경상북도(문경, 상주, 칠곡, 성주, 경산), 전라남도(광양), 경기도(성남, 광주, 오산, 포천, 동두천, 과천)

o 건조주의보 : 세종, 울산, 부산, 광주, 대전, 인천, 경상남도,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영양평지, 봉화평지, 청도, 경주, 포항, 영덕, 청송, 의성, 영주, 안동, 예천, 김천, 고령, 군위, 영천, 구미), 전라남도(화순, 순천, 여수, 보성, 고흥, 구례, 곡성), 충청북도, 충청남도(계룡, 금산, 아산, 공주, 천안), 강원도, 경기도(성남, 광주, 오산, 포천, 동두천, 과천 제외), 전라북도(남원, 장수)

(1) 강풍 예비특보
o 02월 11일 오후 : 울릉도.독도
(2) 풍랑 예비특보
o 02월 11일 오후 :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