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승용 “평화당과 통합, 아직 이른 이야기...명분 서지 않아”
손학규 “의견충돌 있지만, 유승민도 끝까지 있었다” 의미부여

8일 오후 경기도 양평군 쉐르빌호텔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2019 의원연찬회에서 손학규 대표가 발언하는 가운데 유승민 의원(오른쪽에서 두번째)이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8일 오후 경기도 양평군 쉐르빌호텔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2019 의원연찬회에서 손학규 대표가 발언하는 가운데 유승민 의원(오른쪽에서 두번째)이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이 지난 8일부터 이틀간 진행한 연찬회의 ‘끝장토론’을 통해 당의 정체성 확립에 나섰지만 뾰족한 답을 찾지 못했다. 바른정당 출신의 유승민 전 대표는 연찬회 당시 ‘개혁보수’를 앞세웠지만 바른정당 출신들과 국민의당 출신들간의 이견차가 그대로 드러났다. 이에 국민의당 출신의 주승용 국회 부의장은 10일 ‘중도개혁세력’을 주창하며 보수정당임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주승용 국회 부의장은 논쟁만 남긴 연찬회가 끝난 직후인 10일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바른미래당 내부에서 ‘진보인가, 아니면 보수인가?’라는 정체성 논란은 소모적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주 부의장은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적폐정당’인 자유한국당으로부터 탈당했고,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은 ‘친노 패권주의’인 민주당으로부터 탈당해왔다”며 “바른미래당은 좌·우가 아닌, 가장 정중앙에 있는 중도개혁세력이라고 생각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유 전 대표가 연찬회 당시 ‘바른미래당이 진보정당이라고 생각해 본 적 없다’는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선 “저 역시 바른미래당이 온전한 보수정당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받아쳤다.

이어 “낡고 썩은 보수에 머문 자유한국당과 경쟁해서 경제를 더욱 잘 챙기고,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바로 잡는 강력한 야당이 되어야 한다는 유 전 대표의 의견에는 동의하지만, 그 어떤 이유로도 바른미래당이 보수정당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동의 할 수 없다”고 했다.

특히 그는 “사실 민주당도 한국당도, 그리고 정의당까지도 그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모두가 같은 가치와 철학을 공감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정당의 구성원들은 서로 똑같은 지점을 바라볼 수 도 있지만, 크게는 같은 방향을 함께 바라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민주평화당과의 통합과 관련해선 “평화당과의 통합은 아직 이른 이야기”라며 “물론 통합에 대해 이런 저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당연하지만, 지금은 통합의 명분이 서지 않다”고 했다.

한편 손학규 대표는 연찬회 종료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아주 솔직하게 다 열어놓고 이야기했기 때문에 의견 충돌도 많았다”고 말한 뒤 “하지만 당을 만든 사람인 유승민 의원이 참석해 끝까지 있지 않았는가”라며 연찬회의 의미를 부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