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자제하던 유승민 “고민했던 모든 것 이야기할 것”

 8일 오후 경기도 양평군 쉐르빌호텔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2019 의원연찬회에서 손학규 대표가 발언하는 가운데 유승민 의원(오른쪽)이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8일 오후 경기도 양평군 쉐르빌호텔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2019 의원연찬회에서 손학규 대표가 발언하는 가운데 유승민 의원(오른쪽)이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이 당의 향후 행보를 놓고 ‘끝장 토론’에 나선가운데 손학규 대표는 “‘소멸할 것인가?’라는 걱정도 있었지만 새로운 정치를 열어나가는 주역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끝장토론’에는 그간 당내 활동을 하지 않았던 유승민 전 대표까지 나섰다.

손 대표는 8일 경기도 양평에서 열린 연찬회에서 “바른미래당이 새해 크게 번창해서 대한민국의 정치발전, 대한민국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되기를 기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아시다시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을 하면서 통합 과정에서부터 어려운 것이 많았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는 통합이라고 하는 소중한 가치가 그대로 살아 남아있다”고 자신했다.

이어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소중한 가치는 우리 정치의 아주 큰 잠재적인 힘이 되어서 정치구조를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또 “오늘 이 자리는 우리 의원들이 모두 모여서 그동안에 있었던 모든 어려움을 다 털어놓고, 허심탄회하게 솔직하게 열어놓고, 우리가 겪고 있는 어려움, 우리 대한민국의 어려움, 우리 정치의 어려움, 바른미래당의 어려움을 다 열어놓고, 앞으로 우리가 나아갈 길, 새로운 길을 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진보다, 보수다, 개혁이다, 중도다’ 이런 이념에 얽매이기보다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서 허심탄회하게 나 자신을 버리고, 나 자신을 넓혀 나가는 진정한 토론의 길이야말로 바른미래당의 미래, 대한민국 정치의 새로운 길을 열어가는 데 소중한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연찬회에 참석한 유승민 전 대표는 “그동안 고민했던 것을 다 이야기 할 것”이라며 “그동안 당의 어려움이 많았는데 당의 미래에 대해 의원들과 솔직한 대화를 해보고, 당이 나아갈 길을 찾는 자리가 되길바란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