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3월 답당할 것, 답방 통해 남북경협 활성화시키고 싶어할 것”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7일 베트남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남북미중 4자 종전선언 가능성에 대해 “바늘허리 (실을) 매서 쓰는 식으로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며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정 전 장관은 이날 오전 tbs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오는 27~28일 북미정상회담 즈음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의 미중 정상회담도 열리는 상황과 관련해 ‘4자 종전선언’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북한 김혁철 전 스페인 대사 간 협상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 짧은 시간 동안 준비할 수 있는 여유를 두고 우리한테 거기서 그 문제를 해결하자는 식으로 얘기해 준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베트남에) 갈 수 있겠지만, 그렇게까지 진도가 나갈까”라며 “쉽지는 않을 것 같다”고 진단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관련해선 “(2차 북미정상회담 후) 한 달 내에 되지 않겠? 너무 달을 넘기면 우리 국민 여론이 안 좋다”며 “그쪽에서 남북정상회담을 통해서 얻어내려고 하는 것이 있다. 북미 정상회담 결과의 연장선상에서 대북제재 문제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남북경협 활성화시키고 싶어 할 것”이라고 3월 답방 가능성을 얘기했다.

이어 “너무 늦게 오면 우리 국민 여론이 그렇게 늑장 부리는데 뭘 주느냐는 반대 여론이 높아지면 북한은 좋을 것이 없다. 북한은 가능한 한 빨리 오는 게 좋다”며 “쇠도 달궈졌을 때 빼내라는 건데, 그런 식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미 실무협상과 관련해 “평양 협상이나 베트남 정상회담에서 가장 주목해야 될 대목은 ‘제재 문제가 어떤 식으로 표현이 되느냐’다”며 “제재를 완화시켜주는 그런 표현이 나오느냐가 관전 포인트다. 이번에도 거기에 대한 의견 접근이 안 되면 베트남에서 열기로 돼 있는 북미정상회담도 결국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고 제재완화가 핵심 의제라고 했다.

실무협상 전망에 대해선 “평양까지 갔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 특히 북한 쪽의 결심을 받아내려고 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계산이 깔린 조치”라며 “김정은 위원장 입장에서 보면 미국이 가져온 보따리가 괜찮으면 통 큰 양보를 할 수도 있다는 그런 암묵간의 합의가 있었기 때문에 비건이 거기까지 갔을 것”이라고 다소 낙관적으로 바라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