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지지율까지 이끈 文 대통령 고공지지율 추락...‘이영자’ 등 지지층 이탈
‘안이박김’ 저주 현실화...與 대권 잠룡 ‘시계 제로’
참여정부 기억?...김경수 유죄 판결 후 청와대 청원 20만 넘어 ‘지지층 결집’
1년 넘게 남은 ‘2020 총선’...김경수 ‘항소심’·민주 ‘위기관리’ 핵심 카드

지난달 17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전국노동위원회 출범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 세번째)와 홍영표 원내대표(왼쪽 네번째) 등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달 17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전국노동위원회 출범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 세번째)와 홍영표 원내대표(왼쪽 네번째) 등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설 연휴를 앞두고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실형 2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되면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선 ‘이대로 가면 망한다’라는 소리가 새어나왔다. 촛불을 통해 박근혜 정권을 탄핵한 후 대선의 승리와 지방선거의 대승리를 이끌어냈지만 최근 정부와 여당 내에서 각종 악재가 끊이지 않으면서 참여정부의 악몽이 다시 꿈틀대고 있다. 20년 집권을 꿈꾸는 여당에서 자칫하면 2020년 총선을 통해 현 정부의 동력을 상실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여기에 ‘안이박김’의 저주로 차기 대권구도까지 흔들리고 있는 실정이다.

2017년 대통령 선거와 2018년 6.13 지방선거의 승리를 이끈 추미애 대표 체제에 이어 출범한 이해찬 대표 체제는 당권 경쟁에서부터 ‘20년 집권론’을 꺼내 들며 “적어도 네 번, 다섯 번은 계속 집권해야 정책이 뿌리내린다”며 정책의 연속성이 나라의 기틀을 잡는데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해 왔다. 

선거제도 개혁 논의 과정에서도 민주당은 현 지지율대로 성공가도를 달린다면 연동형비례대표 적용시 비례대표를 얻을 수 없다며 2020년 총선에 자신감을 보여 오기도 했다.

하지만 청와대에서 터진 경호처 직원의 폭행, 의전비서관 음주운전, 특별감찰반원 김태우 씨의 폭로 등에서 나온 기강해이 논란에 새해 시작과 함께 제기된 무소속이 된 손혜원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 서영교 민주당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 김현철 전 경제보좌관의 ‘5060’세대 비하발언은 정부·여당에 악재로 작용하며 야권의 대여 공세 실마리로 제공됐다.

여기에 설 연휴 직전 터진 김경수 지사의 1심, 징역 2년에 법정 구속은 정부·여당의 국정운영에 제동으로 작용하고 있다.

6.13 지방선거의 승리까지 이끈 문재인 정부 지지율이 지지층의 이탈로 점차 떨어지고 있다. 다만 현 지지율이 국정동력을 잃을 만큼은 아니지만 그 반사이익을 자유한국당이 취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 6.13 지방선거의 승리까지 이끈 문재인 정부 지지율이 지지층의 이탈로 점차 떨어지고 있다. 다만 현 지지율이 국정동력을 잃을 만큼은 아니지만 그 반사이익을 자유한국당이 취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현 정부 출범 후 ‘민주-한국’ 첫 한 자리 수 격차
정부·여당의 국정 동력은 80%를 웃도는 높은 지지율에 기반 한 것이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당선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그간 고공행진을 했지만 집권 3년차, 어느새 40%대를 유지하며 추락했다. 

민생·경제와 관련한 비판이 계속됨에 따라 ‘이영자(이십대 남자, 영남, 자영업자)’등 지지층이 이탈한 것이다. 하지만 국정동력을 잃을 만큼은 아니었다. 이전 대통령들과 비교해서도 현 정부의 지지율이 낮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놓고 보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 6.13 지방선거를 대승으로 이끄는 원동력이었다.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은 여전히 충분한 국정운영의 동력을 마련하고는 있지만 연일 터지는 악재는 다른 곳에서 작용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 탄핵이후 지지율 고전을 면치 못한 한국당이 최근 전당대회를 앞두고 차츰 지지율을 올리고 있다. 때문에 2020년 총선 역시 전망이 좋지 못하다.

tbs 의뢰로 실시한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정당지지도에서 민주당 37.8%, 한국당 28.5%로 현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한자리 숫자로 좁혀졌다. 

해당 조사에서 민주당은 3주째 하락세를 나타내며 30%대 후반에 머물렀으며 이는 손혜원 의원 의혹·김경수 지사의 법정구속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됐다.

반면 한국당은 3주째 상승세를 보이며 20% 후반까지 상승했다. 이 역시 김 지사의 구속에 따른 것이며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홍준표 전 대표의 당권 행보와 관련한언론보도 증가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 특히 한국당은 경기·인천과 서울, 40대와 50대, 60대 이상, 자영업과 사무직, 무직, 중도층과 진보층에서 상승세를 보였다. (이번 조사는 지난 28~30일 사흘 동안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505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방식으로 실시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지난 1일 항소심에서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지난 1일 항소심에서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안이박김’ 저주 현실화. 與 대권잠룡 흔들
문재인 정부에 흔들리는 것은 2020년 총선 뿐만이 아니다. 미래권력으로 꼽히던 대권 잠룡들이 하나 둘 각종 악재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여권의 대권 잠룡을 놓고 회자되는 것은 ‘안이박김’에 대한 저주다.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은 이재명 지사를 향해 “시중에 ‘안이박김(안희정·이재명·박원순 등)’ 얘기가 회자되고 있다. 안희정·이재명 날리고 박원순은 까불면 날린다는 것”이라며 “그러면 김은 누군가. 그런 맥락에서 도지사가 된 후 압수수색을 받지 않았나. 소회가 어떤가”라고 물었으며 이는 정치권에 큰 화제를 뿌렸다.

당시 조 의원의 지적한 ‘안이박김’에서 ‘김’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일 가능성이 높다고 거론됐지만 현재로선 김경수 지사가 괴소문의 주인공이 됐다. 결국 김 지사에 대한 1심 판결로 ‘안이박김 저주’는 현실화 되가는 모습이다.

지난 대선 경선에서 다시 한번 주목을 받은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대선 경선을 통해 대권 잠룡으로 부각됐다. 하지만 경선 후 안 전 지사는 수행 여비서 성폭행 혐의로 1심에서 무죄 판정을 항소심에선 징역 3년 6개월의 실형을 받으며 정치생명을 완전히 잃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역시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논란, 조폭연루설 등 각종 의혹에 휘말리며 대권 주자로서의 적절성에 대한 의문을 품게 만들고 있다. 비록 검찰에서 혜경궁 김 씨가 이 지사의 아내가 아닐 수 있다고 판단했지만 이 지사에 대한 지지자들의 판단은 극과극으로 엇갈리고 있어 대중주자로선 어려움이 존재한다.

박원순 서울시장 역시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를 비롯한 서울시 산하기관의 고용세습 채용비리를 지적받았다. 이에 야권은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추진했지만 현재까진 여야가 각각의 셈법에 따라 사그라든 모습이다. 박 시장의 경우 ‘안이박김’ 가운데 타격을 가장 덜받았지만 ‘고용세습 국정조사’의 가능성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닌 만큼 추후를 지켜봐야한다.

결국 ‘안이박김 괴담’이 현실화 됨에 따라 여권은 차기 대선주자 군에 큰 타격을 받게 됐다. 특히 김 지사를 놓고 야당이 총공세를 강화하고 있는 만큼 차기 대선구도는 전망이 어려워졌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심 판결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사진=연합뉴스)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심 판결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사진=연합뉴스)

▲김경수 ‘항소심’·민주 ‘위기관리’ 관건
다만 민주당의 각종 악재에도 지지율 하락의 폭이 크지 않은 점은 주목할 만한 점이다. 일각에선 참여정부의 아픔에 대한 기억으로 지지자들이 크게 동요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야기 한다.

김 지사에 대한 판결이후 가장 최근의 여론조사인 <한국갤럽>의 조사를 보면 민주당과 한국당의 지지율 격차는 여전히 크게 나타났다. 정당 지지도에서 민주당은 39%를, 한국당은 21%를 기록했다.

1일 발표된 <한국갤럽>의 발표는 김 지사의 판결 이후 여론을 분석했으며 차기 총선에 대한 질문도 담겼다. 하지만 차기 총선에 대한 질문에서도 민주당은 현 지지율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만일 내일이 국회의원 선거일이라면 어느 정당에 투표할 것 같은지 물은 결과 더불어민주당 40%, 자유한국당 21%를 기록했다. 정당지지층별로 보면 민주당 지지층의 87%가 차기 총선서 민주당에 투표하겠다고 응답했고 한국당 지지층은 한국당에 86%가 투표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9~31일 사흘간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한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4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로 진행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김 지사의 1심이 2년의 실형을 받긴 했지만 여권은 이를 ‘양승태 사법 적폐의 조직적 저항’으로 규정한 뒤 직접행동을 예고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김 지사 역시 ‘성창호·양승태’의 특수관계를 지적한 만큼 항소심까지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여권이 사법부의 ‘조직적 저항’을 비판하며 야권은 ‘삼권 분립 훼손’을 지적하고 나섰지만 현재 여권의 행보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판단하긴 이르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김경수 지사의 무죄를 주장하는 청원이 하루 만에 20만을 넘어선 만큼 오히려 지지층이 결집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김 지사에 대한 판결 이후에도 차기 총선에 대한 질문에 40%가 민주당지지 의사를 표한만큼 차기 총선을 향한 민주당의 행보엔 김경수 지사의 ‘항소심’ 결과와 민주당의 ‘위기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