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대선불복-與판결불복 등에 대한 질문에 김의겸 “답할 위치 아니다”

청와대는 1일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한 1심 재판에서 법정구속까지 당한 상황과 관련해 어떠한 추가 반응도 내놓지 않고 있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의 1심 재판 비판 목소리, 자유한국당의 대선불복 목소리가 나오는데 대해서도 일체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민주당 내에서 김경수 지사에 대한 법원 판결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많이 나오는데 대한 청와대 입장을 묻는 질문에 “그에 대해서 제가 답변드릴 위치에 있지 않다”는 말로 답을 피했다.

민주당 내에서 1심 판결에 불만을 제기하고 당 지도부도 이를 거드는 상황이 청와대 정무수석실과의 교감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이냐는 질문에도 “그에 대해서 제가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또 김 대변인은 김 지사에 대한 1심 판결 관련해 대통령의 언급이나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나온 얘기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도 “제가 그 내용을 여러분들과 공유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된다”며 문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 내부에서 김 지사 판결에 대한 논의가 오갔음을 인정하면서도 이를 언론에 공개할 수 없다는 뜻을 나타냈다.

또 한국당이 대선의 공정성 문제를 거론하면서 특검까지 거론하는데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도 “이 문제에 대해서 제가 답변드릴 위치에 있지 않다고 한 만큼 그 문제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답변을 드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 관계자가 오전에 야당의 문제 제기에 대해 “이미 국민의 판단을 받은 문제기 때문에 문제제기 자체가, 전제가 잘못됐고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지난 30일 김 경남지사 판결에 대해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판결이다. 최종 판결까지 차분하게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후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입장은 1심 판결이 잘못된 판단으로 바라보면서 항소심과 대법원 재판까지 바라보고 대응하겠다는 뜻이다.

다만 김 대변인은 이날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스탠퍼드대 강연에서 한국전쟁의 종전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힘과 아울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영변 핵시설 폐기를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에게 약속했다고 한데 대해선 “북미 간에 협상에 있어서 진척된 내용”이라며 “2월 말에 예정되어 있는 북미 협상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