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민주주의의 불씨 될 것”, 1000cc미만 SUV 10만대 생산라인 구축, 정규직 1천명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후 광주광역시 서구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식에서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장(왼쪽부터),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오른쪽)와 손을 잡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후 광주광역시 서구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식에서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장(왼쪽부터),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오른쪽)와 손을 잡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광주형 일자리 대의를 위해 자기를 희생하는 ‘광주정신’이 이뤄낸 결과다. 기어코 광주형 일자리를 성사시킨 모두의 헌신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광주광역시청사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식’을 찾아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간의 완성차사업 투자협약서가 서명된데 대해 “노사민정 모두 각자의 이해를 떠나 지역사회를 위해 양보와 나눔으로 사회적 대타협을 이뤘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현대자동차는 불확실성이라는 도전에 맞서면서 일자리 만들기와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힘든 결정을 해 주었다”며 “이용섭 광주시장님은 직접 협상단장을 맡아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정하면서 사회적 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지역 노동계와 시민단체도 협상 과정에서 성숙한 역량을 보여주셨다.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졌을 때 원탁협상으로 물꼬를 텄다. 광주의 학생들, 학부모, 시민단체들과 중소기업계도 범시민 결의대회와 서명을 통해 힘을 보탰다”고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이 있기까지 각계의 노고를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또 “‘광주형 일자리’는 ‘혁신적 포용국가’로 가는 매우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이다.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적정임금을 유지하면서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게 될 것”이라며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떠나야 했던 지역 청년들이 희망을 안고 다시 돌아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동차 산업도 혁신의 계기가 될 것이다. 무려 23년 만에 완성차 공장이 국내에 새로 지어진다”며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하면 국내 공장도 국제 경쟁력을 갖추게 되고, 미래차 경쟁에도 대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비용 절감을 위해 해외로 나갔던 다른 제조업 공장들이 국내로 되돌아오게 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부터가 중요하고, 앞으로 해야 할 일도 많다. 많은 국민과 지자체가 기대와 희망을 가지고 광주를 주목하고 있다”며 “노사와 지역이 한마음이 되어 완성차 공장의 경쟁력을 높이고, 생산대수를 늘려가야 할 것이다. 광주 시민의 관심과 협조 또한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정부도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과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상생형 지역일자리’를 늘리는 것은 지역경제의 회복과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다. 정부는 어느 지역이든 지역 노사민정의 합의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받아들인다면 그 성공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시대의 변화를 이끌어온 광주다. 5월의 광주가 민주주의의 촛불이 되었듯 이제 ‘광주형 일자리’는 경제 민주주의의 불씨가 될 것”이라며 “우리 청년들에게 희망이 되고 포용국가의 노둣돌이 될 것”이라고 광주 지역사회에 재차 경의를 표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오랜 경험을 통해 조금 느리게 보여도 사회적 합의를 이루면서 함께 전진하는 것이 우리 모두에게 좋다는 것을 알고 있다. 성급하게 자기 것만을 요구하는 것보다 조금씩 양보하면서 함께 가는 것이 결국은 빠른 길”이라며 “오늘 ‘광주형 일자리’가 사회적 대타협의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 무척 반갑다”고 말했다.

이어 “4년 반이라는 긴 시간 동안 인내하며 기다려 주신 국민 여러분께도 감사 인사를 전한다”며 “공론을 모아가는 과정에 다양한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했기에 합의 결과에 대한 수용성을 높일 수 있었다. ‘좀 어렵더라도 우리가 감당하자’는 국민의 공감과 의지가 더해져 ‘광주형 일자리’는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000cc 미만 경SUV 차종 10만대 생산라인 구축, 정규직 1천명 고용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1, 2대 주주로 참여한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은 2021년 하반기 차량 양산을 목표로 지역사회 및 공공기관, 산업계와 재무적 투자자 등이 참여하는 7천억원 투자규모의 자동차 합작법인을 설립, 신형 경SUV 차종 생산규모 10만대 라인 구축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현대차는 1000cc 미만의 경 SUV 차종(가솔린)을 개발하고 신설법인에 생산을 위탁하며, 공장 건설·운영·생산·품질관리 등을 위한 기술 지원과 판매를 맡게 된다. 완성차 생산 공장은 빛그린산단 내의 약 19만평 부지에 2021년 하반기까지 가동을 목표로 연간 생산능력 10만대 규모로 건설한다. 고용규모는 정규직 1,000명, 파생 고용창출 효과는 약 1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노사민정협의회(이하 협의회)가 결의한 상생발전협정서에는 ▲적정임금 수준 유지 및 선진임금체계 도입 ▲적정노동시간 구현 및 유연한 인력운영 ▲협력사 간 동반성장과 상생협력 도모 ▲노‧사 간 협력을 통한 소통‧투명 경영 실현 ▲지역공동 협조체계 확보 등의 내용을 담았다.

신설법인의 전체 근로자 평균 초임연봉은 주 44시간 기준 3,500만원 수준으로 하고, 기본급 비중을 높이는 것을 골자로 하는 선진임금체계는 외부 전문가 연계 연구용역 후 결정‧도입하기로 했다. 임금인상은 소비자 물가상승률을 고려해 노사민정 협의회가 객관적·합리적 기준을 제시하고 신설법인은 이를 준수해 임금인상률을 결정하는 등 노사민정 대타협을 전제로 적정임금을 실현하는 모델을 구현했다.

투자협약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 정창선 광주상공회의소 회장, 김동찬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김주영 한국노총위원장, 정병진 광주전남대학총학생협의회 의장, 시민단체, 지역 국회의원(광주 동구남구을 박주선, 광주 광산구갑 김동철, 광주 서구을 천정배, 광주 서구갑 송갑석, 전남 영암군무안군신안군 서삼석), 광주 시민(청년, 특성화고교생)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고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해찬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바른미래당에서는 손학규 대표가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김수현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조한기 제1부속·민형배 사회정책·김우영 자치발전비서관, 김의겸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