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난 전남 무안군 주민들. 광주전투비행장 무안이전반대 ‘범국민대책위원회’ 발대식이 끝난 후 이들은 승달문화예술회관에서 무안읍 버스터미널까지 약 1㎞ 구간을 거리행진 하고 있다. 2019-1-30.<Ⓒ폴리뉴스>hongpen@polinews.co.kr
▲ 뿔난 전남 무안군 주민들. 광주전투비행장 무안이전반대 ‘범국민대책위원회’ 발대식이 끝난 후 이들은 승달문화예술회관에서 무안읍 버스터미널까지 약 1㎞ 구간을 거리행진 하고 있다. 2019-1-30.<Ⓒ폴리뉴스>hongpen@polinews.co.kr

 

[폴리뉴스=홍정열 기자] 광주전투비행장 무안이전반대 ‘범국민대책위원회’ 발대식이 30일 오후 전남 무안읍 승달문화예술회관에서 열렸다.


대책위는 이날 결의대회에서 “무안군민을 현혹해 지역 갈등을 부추기고 혼란만 키우는 전투비행장 이전 사업을 당장 중단하라”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군민의사를 무시한 채 추진하고 있는 광주전투비행장 이전사업은 무안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9만 무안군민과 함께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이전을 결사반대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무안군은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호남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사업, 항공특화산업단지 조성 등으로 서남권 거점도시로써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하지만 광주시와 국방부는 무안군 주민의사와 상관없이 전투비행장 이전계획을 발표해 주민들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더욱이 전투비행장이 몰고 올 피해나 문제점에 대해서는 숨기는 한편 전투비행장 이전이 지지부진한 이유를 지역이기주의로 몰고 가는 것도 원성의 이유로 지목되고 있다.


이 지역 지역구인 민주당 서삼석 의원은 “광주군공항 무안이전은 명분도 약하고 실이익이 없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서 의원은 “군사공항 이전은 국방부와 주무 부처다. 그런데 광역자치단체가 핸들링하고 있다”며 “출발부터가 잘못됐다”고 일갈했다.


이어 “불필요한 소모전을 군민들께 전가하는 행위는 인근 자치단체나 정부가 안 했으면 좋겠다”며 “정치인인 저도 책임이 없지 않지만 반드시 이전을 막아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산 군수는 “전투비행장이 오지 않아도 무안군은 먹고 사는데 이상이 없다. 100년 200년 잘 살 수 있다. 반드시 전투비행장 이전 계획이 철회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발대식이 끝나자 주민 700여명은 승달문화예술회관에서 무안읍 버스터미널까지 약 1㎞ 구간을 거리행진 했다.


발대식에는 서삼석 국회의원, 김산 무안군수, 이정운 군의회의장, 나광국·이혜자 도의원, 김원중·박성재·김경현·김대현 군의원, 모종국 대책위공동위원장 등 기관사회단체장들이 대거 참석했다.


홍정열 기자 hongpen@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