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희 한솔그룹 고문. <사진=한솔그룹 제공>
▲ 이인희 한솔그룹 고문. <사진=한솔그룹 제공>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이인희 한솔그룹 고문이 30일 향년 90세의 나이로 별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솔그룹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 고문의 별세 사실을 알렸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 고문은 1929년 경상남도 의령에서 이병철 선대회장의 4남 6녀 중 장녀로 태어나 1948년 조운해 전 강북삼성병원 이사장과 혼인, 3남 2녀의 자녀를 두었다. 

호텔신라 상임이사로 취임한 1979년부터 경영 일선에 뛰어든 이 고문은 1983년 전주제지 고문으로 취임했다.

이후 1991년 삼성그룹 분리 독립을 추진, 1992년 사명을 순 우리말인 ‘한솔’로 바꾸며 한솔그룹 시대를 열었다. 

인쇄용지·산업용지·특수지 등에 투자해 종합제지기업으로써의 기틀을 다졌고, 한솔홈데코·한솔로지스틱스·한솔테크닉스·한솔EME 등 다수의 계열회사를 설립, 그룹으로 성장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한솔그룹은 삼남인 조동길 회장이 경영을 맡고 있다.

이 고문은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도 커 1995년 문화 예술계 후원을 위해 한솔문화재단을 설립했으며, 2000년 모친인 박두을 여사의 유지를 기리며 국내 최초 여성 전문 장학재단인 ‘두을장학재단’ 설립을 주도하기도 했다.

2013년 개관한 뮤지엄 산은 세계적인 일본 건축가 안도 다다오의 설계로 화제가 된 바 있으며, ‘빛의 마술사’라 불리우는 제임스 터렐의 작품 4점이 설치돼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고인의 유족으로는 자녀인 조동혁 한솔케미칼 회장, 조동만 전 한솔그룹 부회장, 조동길 한솔그룹 회장, 조옥형 씨, 조자형 씨가 있다.

이 고문의 빈소는 삼성서울병원에 마련됐고 발인은 다음 달 1일 오전 7시 30분으로 예정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