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오세훈 출마자격 없다, 법무부장관 지낸 黃 당헌·당규 해석 내놓아야”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당권 도전에 나선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은 29일 황교안 전 국무총리에 대해 “대통령 탄핵이 (당시) 국무총리와 내각 탄핵도 포함하는데 이분이 다시 당의 얼굴이 된다면 저희들이 탄핵 프레임에서 벗어나기 어렵지 않느냐”라며 불가론을 주장했다.

주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대통령 정권에서 법무부장관과 국무총리를 했다. 말하자면 대통령을 보좌하는 책임으로서는 누구보다 큰 책임을 가진 사람”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황 전 총리는 공안검사를 대단히 오래했다. 공안검사는 극우적 성격이 있지 않나. 이것이 당의 외연 확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또 내년이 총선인데 총선은 공천과 그다음에 총선전략이 대단히 중요하고 복잡한데 의원 생활을 한 달도 해보지 않은 분이 과연 이런 걸 할 수 있을까”라고 의문을 표했다.

황 전 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당대표 선거 피선거권 논란과 관련해 주 의원은 “당헌에는 책임당원만이 피선거권이 있는 걸로 돼 있다. 투표권도 없는 책임당원이 아닌 사람에게 당을 운영할 자격까지는 주어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당헌보다 하위인 당규에 ‘당원이면 된다’고 되어 있는 것을 가지고 마치 입당만 하면 다음날이라도 출마할 수 있는 것처럼 해석하는 것은 잘못된 해석”이라며 “보수정당의 가장 중요한 가치가 법치주의인데 당헌당규에 따라서 엄격히 권한 있는 기관에서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렇다면 저는 책임당원 자격이 없어서 출마가 어렵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황교안 후보는 법무부장관을 거친 법조인이기 때문에 본인이 어떻게 해서 자격이 있는지를 정확하게 본인의 이름으로 당헌당규 해석을 내놓을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주 의원은 또 황 전 총리나 오 전 시장이 당권주자로 앞서 있다는 조사결과와 관련해 “지금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무슨 앞서가는 후보들이라는 것은 그냥 전체 국민을 상대로 인지도만 조사한 것”이라며 “막상 책임당원 32만 명을 조사해보면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서가는 후보라는 분들 보면 한 분 한 분이 당이 어려워지는 데 치명적인 과오가 있고, 또 외연이 확장되지 않을 그런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저는 특별히 누가 아주 버거운 경쟁상대라고 지적하고 싶지는 않다”며 “그냥 겉으로 드러난 그냥 인지도일 뿐이지, 결과는 의외로 당원들이 국민들이 깜짝 놀라실 만한 변화와 개혁을 선택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