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경쟁 부산시·경남도, 제2신항 입지 진해 제덕만으로 입지 합의
항만 수요자 요구·항만운영 효율성 고려,부산신항 명칭은 그대로

부산시는 23일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 부두를 확충해 메가포트를 조성하는 '제2 신항' 건설 사업 입지가 경남 진해로 확정됐다고 발표했다.

부산 가덕도와 창원시 진해구 제덕만 일원을 놓고 '제2 신항' 유치전을 벌였던 부산시와 경남도는 최근 두 지자체 행정구역에 걸쳐 있는 부산신항의 명칭을 놓고 대립하다 소송을 벌였던 전례도 있다.

하지만, '상생'의 마인드로 수차례 협의 끝에 ‘제2 신항’을 진해에 건설하는 것으로 최종 합의를 이끌어냈다. 다만 부산시는 ‘제2 신항’이 경남도에 속해 있지만, '부산신항'이라는 명칭을 그대로 써야 한다는 주장을 경남도 측이 받아들임으로써 합의에 이른 것이다.

두 지자체가 ‘제2 신항’ 입지를 비교적 쉽게 합의한 데는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같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라는 점.  또 어느 쪽으로 결정되더라도 다른 한 쪽의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의 정치적 부담도 덜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 관계자는 "제2 신항을 놓고 지자체끼리 갈등을 일으키면 서로에게 득이 될 게 없다는 판단을 했고, 부산신항이라는 명칭에도 경남 측 반발이 컸지만 협의가 잘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부산지역 시민단체는 부산시가 '제2 신항'의 경제적 가치를 간과하고 여론 수렴도 없이 경남도에 양보했다며 '제2 신항'이라는 명칭을 '부산항 신항'으로 부른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냐는 지적이다. 부산시가 가덕도에 '동남권 관문공항' 건립을 추진하면서 '제2 신항'을 내주는 방식의 정무적 판단을 했다는 분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