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22일 "대기 국장(대기환경정책관)에게 미세먼지 저감에 최대한 역점을 두고 직(자리)을 걸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세종청사 인근에서 가진 출입기자단과 간담회에서 "미세먼지는 정책적으로 내놓을 카드는 다 내놓았지만, 국민 체감이 부족한 것 같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대책으로서 쓸 수 있는 카드는 다 제시됐지만 아직 다 쓰지는 못했다"며 "고농도일 때 내리는 비상저감조치가 지금까지는 임의적이고 그 영역도 공공 부분, 수도권에 한정돼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에 전국으로 확대되기 때문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수도권에서는 (비상저감조치로) 하루 평균 4.7% 저감 효과를 봤는데, 전국화하고 민간이 참여하면 수도권 효과의 1.5∼2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이날 장관 간담회에 맞춰 서울 등 12개 시·도에서 시행 중인 비상저감조치를 전국 17개 시·도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조 장관은 "수도권은 비상저감조치를 11번 해봐서 익숙하고 영역도 잘 알고 있지만, 지방은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많다"며 "이제 수도권 중심이 아니라 비수도권, 공공보다 소규모 민간 영역에서 어떻게 줄여갈 것인가를 고민할 때 미세먼지 총량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 회의에서 (간부들에게) 엉뚱한 것이라도 좋으니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미세먼지 대책을 내놓자고 주문했다"며 "특별 회계나 지원법 제정을 위해 나서고, 많은 돈이 들어도 (국회에)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건축물 벽면에 미세먼지 흡착 효과가 있는 도료를 바르면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신축이든 기존이든 건물 외벽에 바르면 효과가 있을 것 같다"며 "건물이 집진기 역할을 할 수 있는 부분도 고민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앞서 환경부는 이날 국무조정실의 '2018년도 정부업무평가'에서 최하등급인 '미흡'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11월 취임한 조 장관은 "미흡 평가를 받으면 개각 대상이라고 하는데, 취임 두 달밖에 안 돼 안절부절못하는 하루를 보냈다"며 "간부들에게 최악의 미세먼지와 평가 '미흡' 상태를 벗어나야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